(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북한의 우라늄 농축프로그램 문제는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로 가져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일본 외무상을 접견한 자리에서 이같이 강조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대해 마에하라 외상은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답했다.

이 대통령과 마에하라 외상은 6자 회담을 재개하려면 북한의 진정성 있는 태도변화가 중요하며, 향후에도 한·일 양자와 함께 한·미·일 3자간 긴밀한 대북공조를 지속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마에하라 외상은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이후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일본은 한국 입장을 강하게 지지한다"고 밝히고, "6자회담보다 남북대화가 선행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선 천안함ㆍ연평도와 관련해 북한의 확실하고 책임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현재 일본과 북한 간에는 대화 움직임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 대통령의 국빈 방일을 원하는 간 나오토 일본 총리의 뜻을 전했고, 이 대통령은 "꼭 일본을 방문할 것이며 방일 시기를 협력해 가자"고 답했다.

한일 FTA와 관련, 마에하라 외상은 "경제협력이 양국간 전략적 협력 발전을 위해 중요하며 특히 한일 FTA가 필요하다"면서 "양국이 인구가 감소하고 노령화가 되고 있어서 경제가 결집되면 윈-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지혜롭게 서로 생각해보자"면서 "한일 양국은 미래 지향적으로 협력하는게 중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일본 측은 이날 이 대통령을 접견한 뒤 "지난번 연평도 사격 훈련에서 대통령의 강한 리더십과 한국의 강력한 대응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