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에하라 "6자회담 움직임 보며 적절한 상황서 추진"
한.일 "국제사회, 北 우라늄 농축에 단호히 대응해야"

(서울=연합뉴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일본 외무상은 15일 북일대화 추진에 앞서 남북대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공통의 입장을 확인했다.

양국 외교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회담을 가진 직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성환 장관은 "한일 양국간에는 일단 남북대화가 선행돼야 한다는데 공통의 인식을 갖고 있고 오늘 회담에서도 이를 확인했다"며 "이 같은 양국간 공통이해를 바탕으로 (북.일대화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에하라 외무상은 "연평도 포격사건 등을 감안해 북한과의 대화에 앞서 먼저 남북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한.미.일 세나라가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북한과의 대화를 추진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마에하라 외무상은 그러나 "북일대화가 6자회담 개최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북일대화는 6자회담의 움직임을 감안하면서 적절한 상황하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마에하라 외무상의 이 같은 발언은 장기간 해결되지 않고 있는 납치.미사일 문제 등을 다루기 위해 북일 대화를 적극 추진해나가되, 구체적인 추진시점은 한국 정부 등과 협의를 거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마에하라 외상은 지난 11일 기자회견에서 6자회담과 관계없이 '백지상태'에서 북일 대화를 추진하겠다고 발언한 바 있다.

김 장관과 마에하라 외무상은 또 회담에서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UEP)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9.19 공동성명의 위반임을 재확인하고 국제사회가 이에 단호히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남북대화와 관련해 김 장관은 "우리 정부는 ▲천안함과 연평도에 대해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하고 ▲이 같은 사태가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하며 ▲북한이 비핵화에 대해서도 진정성을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을 북한에 제의했다"며 "북한이 아직 대답을 하지 않아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마에하라 외무상은 "북한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고 남북대화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앞으로도 확실하게 한.미.일 공조로 진행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히고 "북한이 납치문제와 핵문제, 미사일 문제 등 제반문제 해결을 위한 전향적이면서도 성의있는 대응을 북한이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왕실의궤 등 도서반환 문제에 대해 김 장관은 "일본 국회의 심의가 원만히 진행돼 조속한 시일 내에 반환받을 수 있도록 일본 정부가 협조해달라"고 요청했으며 마에하라 외무상은 "지난 8월 총리 담화의 후속조치를 착실히 이행할 것이며 특히 한.일 도서협정에 대해서는 제가 조기 인도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 장관은 사할린한인 지원과 민간인 유골봉환 문제에 대해 적극 협조해달라고 요청했으며 마에하라 외무상도 "같이 노력해보자"고 답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