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교육감이 14일 경기도교육청 브리핑 룸에서 열린 8월 정례 기자 회견에서포스터를 들고 설명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8.14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이재정 교육감이 14일 경기도교육청 브리핑 룸에서 열린 8월 정례 기자 회견에서 일본정부의 경제 보복 포스터를 들고 설명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8.14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진정한 평화는 북한의 비핵화를 넘어 세계 비핵화가 가져오는 평화입니다. 전 세계 어느 나라에도 핵무기가 없는 명확하고도 고요한 평화의 날을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염원합니다.”

이재정 교육감이 광복절을 하루 앞 둔 14일 경기도교육청 브리핑 룸에서 열린 8월 정례 기자회견에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100년이 넘는 통한의 세월, 경기교육은 역사교육을 강화해 우리 역사를 잊지 않게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은 여전히 식민지배의 불법성을 인정하지 않고 비상식적 경제보복 행위를 지속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학생들이 평화를 위한 불매운동을 자발적으로 결의하고 생활 속 실천 운동을 확산해 가고 있다”며 경기가족 모두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교육은 미래세대가 근대사·현대사를 바르게 이해하고 체험을 통해 스스로 동기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역사체험학습 편성과 지원을 강화할 것과 교과와 비교과에 대해 논의, 정확한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평화로운 미래 100년을 만들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에 대해 “교육정책의 일관성과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초정권적‧초정파적 독립기구인 국가교육위원회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은 시기를 놓치면  어려워진다”며 “정부와 국회가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를 빠르게 논의해서 미래 중장기 계획을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자치가 시작된 지 10년이 지났다”며 “교육부의 더딘 변화에 답답하기만 하다”고 역설했다.

경기교육의 온전한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풀뿌리 교육자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인사와 조직, 예산, 교육과정 편성‧운영 등 구체적 권한이 시도교육청에 있어야 함 ▲헌법 제31조 제4항에 근거해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 12조 2항 개정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법안 논의에서지방교육자치 강화와 지원 사항 명시 등을 제안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시대. 연계 통합교육의 길을 강조했다. 우리에게 예정된 미래, 인구 절벽이 가져 올 급격한 교육환경 변화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초·중·고 학교급부터 학급, 학년, 교과들로 분절된 교육은 종합적 문제해결과 사고 확장을 막는 벽”이라고 말했다.  미래교육의 핵심은 경계를 허물고 다양성과 창의성을 꽃피울 수 있도록 융합교육으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경기교육에 대해 “초·중·고 연계 통합교육과 프로젝트 수업으로 공부하기 싫고, 공부 못하는 아이도 공부를 즐길 수 있는 교육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제 개편과 대입제도 개선, 법령 개정 등 풀어야 할 실타래가 많지만, 지금 시도하지 않으면 10년 뒤에도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재정 교육감이 14일 경기도교육청 브리핑 룸에서 열린 8월 정례 기자 회견에서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8.14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이재정 교육감이 14일 경기도교육청 브리핑 룸에서 열린 8월 정례 기자 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8.14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