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왼쪽)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왼쪽)이 13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제공: 정의당)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왼쪽)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왼쪽)이 13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제공: 정의당)

“재계가 밀어붙이는 환경·안전·노동 규제 완화 막아야”

민관정 협의체, 노동계에 상세한 설명 없단 지적도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양대 노총과 금융노조를 만나고 “노동자들의 정치적인 힘으로 국회 담장을 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1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금융노조와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오전 11시 민주노총과의 간담회에서 “일본 아베 총리의 경제 도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대한민국의 경제나 노동권이 다 연루가 되어있기 때문에 그 문제를 다룬다고 찾아뵙는 게 늦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불평등한 한일 관계를 바로잡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국제통화기금(IMF) 당시 정리해고제와 파견법이 통과되면서 많은 노동자들이 자영업자나 비정규직이 된 것을 비판하며 “일본의 수출 규제를 계기로 경제 전환을 하는 과정에서도 재계는 반일 국민을 이용해 환경·안전·노동 관련 규제완화를 전면적으로 밀어 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재계의 요구에 정부가 무분별하게 응하고 있는 것도 문제”라며 “착한 규제를 무분별하게 허무는 일에 대해서는 우리가 힘을 모아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일본 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와 관련해 “처음 구성 방안을 논의할 때부터 양대 노총을 포함시키는 데 정치권과 재계에서 강력한 반대가 있었지만, 사무총장님이 강력하게 주장해서 양대 노총이 들어갔다”며 “이번 기회를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만들고 또 노동권이나 안전, 환경 규제를 더 확고히 해가는 계기로 삼고 당사자로서 발언권을 강하게 행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오후 2시 한국노총을 방문해 민관정 협의체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노동계 당사자들의 목소리가 정확하게 그 자리에서 발언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대응을 위한 비상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8.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 대응을 위한 비상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8.2

김영주 한국노총 위원장은 “(일본 수출 규제 대응은) 노동계도 생존에 관련된 문제라 매우 중요한 문제”라며 “국회 민관정 협의체에서 어떻게 대책을 세울 것인지 고민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한 정보가 없고 기획재정부에서도 상세한 설명이 없다”고 지적했다.

오후 4시 금융노조를 방문한 심 대표는 “대한민국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금융이 하고 있다”며 “우리 경제정의 실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민주적이고 정의로운 노사관계를 정립하는데 앞장서는 금융노조 대표단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노조를 방문했을 때 가장 놀란 것이 1조합원 1당적 갖기 운동”이라며 “앞으로 금융노조 조합원 중 정의당 당원이 대폭 늘어나 정의당의 중심을 금융조합원들이 틀어쥐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현재 정의당은 6석의 적은 의석이지만 내년 총선을 계기로 군소 정당 시대를 마감하려고 한다”며 “금융노조 여러분에게 정치적 희망인 정의당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