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보경찰의 불법사찰과 정치관여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인 검찰이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찰청 정보국을 압수수색 중이다. 사진은 서울 종로구 서대문구에 위치한 경찰청.  ⓒ천지일보 2019.4.9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보경찰의 불법사찰과 정치관여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인 검찰이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찰청 정보국을 압수수색 중이다. 사진은 서울 종로구 서대문구에 위치한 경찰청. ⓒ천지일보 2019.4.9

“책임성 강화” vs “치안 활동 위축”

경찰청 “일선 의견 수렴해 추진할것”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경찰이 현장 책임감 강화를 위해서 외근하는 경찰관에게 이름표를 다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장 활동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등 불만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11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장비담당관 주관으로 외근 조끼에 이름표를 부착하기로 하고 일선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일단 13일까지 지방청별 의견을 수집할 방침이다.

그간 집회·시위 현장에 투입된 경찰관들이 익명성을 전제로 공권력을 남용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주장이 인권단체 등을 중심으로 제기돼왔다.

경찰개혁위원회의 역시 복제 개선을 요구함에 따라 경비경찰은 지난해 10월부터 이름표를 부착한 채 근무하고 있다.

경찰청은 경비경찰뿐 아니라 외근이 잦은 지구대·파출소 경찰관이나 교통경찰관도 조끼에 이름표를 부착하도록 할 방침이다. 법 집행의 책임감을 높이고 경비 경찰관과의 형평성을 고려할 때 이름표 부착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일부 경찰관들은 이름표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장에서 경찰관이 주로 상대하는 이들은 주로 주취자들이고 악성민원인의 경우 경찰관 이름을 확인한 뒤 모욕적인 말을 듣거나 흉기 피습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등 경찰관이 적극적인 치안활동에 나서는 것을 주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한 경찰관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최근 경기도 포천에서 벌어진 경찰관 흉기 피습 사건을 거론하며 “주취자에 의해 내 이름이 더럽혀질 수 있고 흉기피습의 표적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경찰청 관계자는 “책임 있는 경찰 활동을 위한 방안”이라며 “현장 경찰관의 반대 의견을 충분히 듣고 부착 필요성과 국민의 요구를 충분히 설명한 뒤 이름표 부착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2윤창호법’이 시행된 25일 오전 서울 마포구 합정역 인근에서 서울 마포경찰서 소속 경찰관들이 음주운전 단속을 펼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6.2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2윤창호법’이 시행된 25일 오전 서울 마포구 합정역 인근에서 서울 마포경찰서 소속 경찰관들이 음주운전 단속을 펼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6.2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