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람(갸운데) 홍콩 행정장관이 5일(현지시간) 홍콩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연설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캐리람(갸운데) 홍콩 행정장관이 5일(현지시간) 홍콩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연설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10일(현지시간) 최근 2달간 계속된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 시위가 홍콩경제의 큰 혼란을 야기했다면서 “폭력적 시위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AFP에 따르면 람 장관은 이날 재계 인사들과 회동 후 연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번 시위로 인한 경기 침체는 매우 빠르게 진행됐다”며 “과거(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발병에 따른 경기 침체와 비교했을 때 이번 상황이 더 심각하다”고 토로했다.

특히, 람 장관은 특히 민간 부문과 관광 산업의 타격이 크다며 “경기 회복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홍콩 여행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홍콩 여행사의 단체 관광 예약 건수는 최대 5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위가 격렬해지며 미국과 영국, 캐나다 등 일부 국가들은 홍콩에 대해 여행주의보를 발령한 상태다.

캐리 람 행정은 지난 5일에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반대 시위 관련 총파업을 철회해줄 것으로 촉구했다.

람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정치적인 이유로 벌이는 총파업은 홍콩 시민들의 생계에 타격을 준다”고 경고하고, “홍콩 시민들의 일할 권리 역시 보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람 장관은 “홍콩의 법과 질서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홍콩의 법과 질서를 유지하고 신뢰를 회복하는 데 단호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총파업으로 지하철 일부 구간의 운행이 중단되고 항공편 결항이 속출하는 등 사태가 급박하게 돌아가면서 이뤄졌다. 홍콩 시위대는 지하철 주요 역사에 대한 점거 시위에 들어가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홍콩 시위에 대해 강경 모드로 나서고 있는 홍콩 행정부는 지난 2014년 대규모 민주화 시위 ‘우산 혁명’을 강제 진압했던 강경파 경찰 2인자를 재기용하는 등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홍콩 정부는 지난해 11월 57세 정년을 맞아 퇴직 휴가를 떠났던 전직 경무부처장 앨런 로를 6개월 시한의 임시 직책인 ‘특별직무 부처장’으로 임명한다고 밝혔다.

홍콩 정부 안팎에서도 예상하지 못했던 ‘깜짝 인사’의 주된 목적은 지난 6월 초부터 두 달 넘게 이어져 온 송환법 반대 대규모 시위에 강력히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