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인 ‘딥 서피스’ 투시도 그림. (제공: 서울시)
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인 ‘딥 서피스’ 투시도 그림. (제공: 서울시)

“사업 전반 일정 조정 필요”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두고 행정안전부(행안부)가 일정을 연기해달라고 서울시에 촉구했다.

정부서울청사 일부가 새 광화문광장 설계안에 포함된 것과 관련해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행안부가 사업을 미뤄달라고 요청함에 따라 당분간 논의 자체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2021년 5월까지 새 광장을 준공하려던 시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8일 행안부는 지난달 30일 시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관련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 ‘사업 일정을 늦춰 충분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행안부는 공문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이해 관계자를 포함한 국민과 시민의 폭넓은 지지와 이해가 필요하다”며 “대표성 있는 전문가와 시민단체의 참여 속에 추진돼야 한다고 보며 이에 따라 전반적 사업 일정의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경복궁 월대 발굴조사를 위한 임시우회도로 설치공사 역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의 총사업비 규모를 포함했다”며 “월대 복원사업, 교통 대책 등 국민과 시민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공감을 얻는 과정이 우선 있어야 착수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행안부는 어린이집 학부모회와 정부서울청사 입주기관 등 사업 졸속 추진에 대한 시민 사회단체 등의 비판, 이해 관계자들의 불만 등 여러 문제를 해결한 후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언론과 시민단체에서 새 광화문광장 사업비의 투명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며 “또 교통 측면에서도 비판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내부적으로 의견을 종합해본 결과 입주기관은 근대건물로서 서울청사의 역사적 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며 “어린이집 학부모들은 대체시설에 대한 불안을 드러내며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시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진행하면서 일방적으로 너무 앞서나간다는 행안부 내 불만도 일부 반영됐다.

이 관계자는 “시가 2021년 5월로 일정을 맞추다 보니 자꾸 합의된 것처럼 이야기가 나오는데 우리 입장에서는 청사 기능 유지가 더 중요하다”며 “지금까지 문화재청도 참여하는 국가사업에 협조하는 차원에서 시와 협의를 진행했지만 부정적인 시각이 있어 시민들의 공감을 얻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봤다”고 했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대해서는 지난 1월 김부겸 당시 행안부 장관과 박원순 시장이 공개적으로 언쟁이 있었던 만큼 양측의 입장 차가 상당했다.

당시 시가 새로운 광화문광장 설계안을 제시하자 행안부는 “설계안에 정부서울청사 일부 건물과 부지가 포함된 것은 합의된 바 없는 내용”이라며 반박했다.

지난 5월 시와 행안부가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밝히면서 갈등은 해결되는 듯 보였지만, 진영 행안부 장관이 지난달 25일 기자간담회에서 “서울시와 논의는 많이 했는데 합의된 것은 없다”고 발언하면서 의견 차이가 발생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행안부와 계속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국가적 사업인 만큼 성공적 추진을 위해 행안부도 힘을 모아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