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부가 물가안정 종합대책 발표에 따른 후속 조치로 부처별 총력 감시체제에 돌입했다.

정부는 14일 오전 11시 임종룡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주요 부처 물가 담당자들이 모인 가운데 서민물가 안정대책회의를 열어 전날 발표한 물가안정 종합대책을 부처별로 강력히 시행하자는 결의를 다질 예정이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의구심을 제기한 기름값 등 주요 생필품에 대한 부처별 감시체제를 가동해 불합리한 가격 인상에 전방위로 대응하기로 했다.

재정부 고위 관계자는 "오늘 물가회의는 매주 정부 합동으로 물가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열리는 것으로 특히 13일 발표한 물가 종합대책에 대해 부처별로 어떻게 행동할지 재점검하는 성격"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재정부는 공공요금, 행정안전부는 지방공공요금, 지식경제부는 유류 등 에너지가격, 교육과학기술부는 등록금 등의 동결 또는 인상 최소화를 위한 계획을 재점검하고 현장에 대한 집중 지도와 단속을 통해 물가 대책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설 연휴가 다가오고 이상 한파로 인해 물가 불안 조짐이 재연될 수 있다고 판단해 생필품과 농축수산물의 수급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공급 부족 징후가 보일 경우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재정부 등 주요 경제부처 장.차관들은 이달 중 재래시장 등을 방문해 물가를 점검하고 국민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물가 대책에 추가로 반영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