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제1 원전 부지에 오염수를 담아둔 대형 물탱크가 늘어져 있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 원전 부지에 오염수를 담아둔 대형 물탱크가 늘어져 있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아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톤(t)을 바다에 방류하려 한다는 국제환경단체 소속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7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페이스북에 따르면 그린피스 측은 전날 원자력 분야 전문가인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이 ‘이코노미스트’에 기고한 ‘일 방사성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 커져’라는 글을 공유했다.

기고문에서 숀 버니 수석은 “오염수 100만t을 바다에 흘려보내려면 17년에 걸쳐 물 7억 7천만t을 쏟아부어 희석해야 한다”며 “바다를 오염시키지 않고 오염수를 방류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후쿠시마 해안으로 흘려나오면 부근에서 어업은 포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바다를 순환하기 때문에 태평양 연안 국가들도 방사성 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며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숀 버니 수석은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발전소 방사성 오염수에서 스트톤튬90과 이오딘129 같은 고위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지 못해 지난해 9월 제염에 실패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며 “제염에 실패한 오염수를 바다에 흘려보내면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고 결국 주변 해역이나 국가도 방사능 위기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후쿠시마 주민 등 일본 국민은 후쿠시마 연안 지역에 대한 방사능 오염을 우려해 방류 계획을 반대하고 있다”면서 “더 큰 문제는 일본을 막을 방법이 없다는 데 있다”고 지적했다. 국제해양투기방지협약이 있지만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처럼 육상에서의 방사성 오염수 방출에 나설 경우 이를 막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는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에 대해 아베 내각이 침묵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며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를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