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명성교회 세습 재판이 열리는 5일 장로회신학대학교(장신대) 신학생들이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회 재판국의 공정한 판결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8.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명성교회 세습 재판이 열리는 5일 장로회신학대학교(장신대) 신학생들이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회 재판국의 공정한 판결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8.5

세습 반대단체들, 세습 무효 판결 환영
“부패 청산해 거룩한 교회로 거듭나길”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명성교회 김하나 담임목사 위임 결의 무효 판결에 대해 명성교회 세습 반대 단체들이 환영의 메시지를 발표했다.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세반연)는 6일 성명을 통해 명성교회를 향해 거룩한 교회로 새롭게 거듭날 것을 당부했다.

세반연은 “이번 판결은 세습은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총회 결의와 준엄한 법의 가치를 따른 너무나 당연한 판결이라 생각한다”며 “정의를 향한 한 걸음”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판결은 대형 교회의 돈과 힘으로 노회와 총회 그리고 한국교회를 더럽히고 추락시키는 일에 대한 엄중한 경고”라며 “교회뿐만 아니라 사회에서까지 손가락질의 대상이 된 교회와 교단은 금번의 일을 거울삼아 다시는 뼈아픈 역사를 반복하지 않도록 단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명성교회에는 “명성교회가 불법세습을 통해 행정과 재정의 부패를 감추려 했으나, 그 노력이 수포로 돌아갔다”며 “이제라도 바른 치리로서 부패를 청산하고 거룩한 교회로 거듭나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세반연은 “명성교회가 거룩한 공교회의 치리를 받들어 세습을 완전히 철회하고 거룩한 교회로 거듭나기까지 활동을 쉬지 않을 것”이라며 “어리석은 판단으로 총회 재판국의 판결에 불복해 혼란과 분열의 역사를 기록하지 않기를 무겁게 당부한다”고 경고했다.

세습에 반대해온 명성교회정상화위원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명성교회 세습이 완전히 철회돼 다시금 한국교회의 명예가 회복되는 그날까지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명성교회는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앞서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예장통합) 총회 재판국은 5일 서울 종로구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회의를 열고 김하나 목사 위임 청빙 결의 무효소송에 대해 장장 14시간 넘게 논의한 결과 “교단 헌법상 청빙 결의는 무효”라는 판결을 내놓았다.

결의 무효 소식에 세습 반대 측은 기자회견을 열고 총회 재판국 판결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특히 서울동남노회 김수원 목사는 “세기의 재판답게 재판국원 여러분께서도 끈기 있게 인내하시면서 바른 판결 내주신 것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 같은 판결이 헛되지 않도록 서울동남노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앞장서서 총회와 사회가 인정할 수 있도록 명성교회 재건을 위한 좋은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또 명성교회를 향해서는 “이제는 법과 질서 안에서 진지하게 성찰할때”라며 “이 결과에 뭔가를 얹히려고 한다거나 꼼수를 동원해서 타개하려고 하는 것은 정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신대 총학생회 김주영 회장은 “아직까지 실감이 잘나지 않는다. 만 3년간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 여기까지 왔다”며 “이 일로 상처받았을 교인들을 생각하며 지금부터 잃어버린 신뢰를 하나하나 회복하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 명성 세습을 바로잡았으니 이제는 한국교회가 살아있다는 걸 보여주는 장신대 학생들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날 총회 재판국의 최종선고로 명성교회 세습 재판은 2년 만에 사실상 종지부를 찍게 됐으나,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재판국 판결에 따라 명성교회는 예장통합 서울동남노회 지휘 아래 담임목사를 새로 청빙해야 한다. 그러나 명성교회가 판결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어 이 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한편 현재 명성교회의 담임목사인 김하나 목사는 지난 2015년 12월 정년퇴임한 명성교회 설립자 김삼환 원로목사의 아들이다. 김하나 목사가 지난 2017년 3월 명성교회 위임목사로 청빙되면서 부자 세습 논란에 불이 붙었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