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청와대 전경 ⓒ천지일보 2019.2.2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청와대 전경 ⓒ천지일보 2019.2.21

北 의도·배경 분석하고 안보상황 점검

[천지일보=명승일, 임문식 기자] 북한이 6일 또 다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하며 도발을 감행하면서 청와대가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합동참모본부(합참)는 “북한이 오늘 오전 5시 24분과 5시 36분께 황해남도 과일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번에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의 고도는 약 37㎞, 비행거리는 약 450㎞, 최대 비행속도는 마하 6.9 이상으로 탐지했다”고 분석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전 7시 30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긴급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개최해 북한의 연이은 단거리 발사체 발사의 배경과 의도를 분석하고,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전반적인 군사안보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관계 장관들은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앞으로 한미 간 긴밀한 공조 아래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철저한 감시·대비 태세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보고를 받고 상황을 면밀하게 주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 철저한 대응을 강조했다.

정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 “현재 우리가 처해 있는 외교안보 상황을 위중하게 보고 단호하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어떤 경우에도 정부는 우리의 주권이나 국토에 대한 위협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남북 간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일본 경제를 단숨에 따라잡을 수 있다”고 언급한 지 하루 만에 북한이 도발을 감행하면서 청와대는 당혹스런 모습이다.

게다가 야권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지 않았다며 정부의 대응을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대통령 주재 NSC는커녕 정의용 실장 주재의 NSC 회의만을 열었을 뿐이고, 이후 북한의 침략이나 도발에 대해 대통령의 어떠한 항의도 없었다”며 “일본에 대해서는 경제침략 한일전을 이야기하면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고 있지 않다. 결국 친북정부의 스탠스를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