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진주시장이 지난 5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피해 최소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19.8.6
조규일 진주시장이 지난 5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피해 최소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19.8.6

피해신고센터 설치 등 피해 최소화 집중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조규일 진주시장이 지난 5일 시청 상황실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관련부서에 기업들의 피해 최소화 방안을 주문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일 일본이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함에 따라 시내 중소업체들의 피해를 줄이고 건의사항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는 진주상공회의소, 수출기업협의회, 농산물 업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대응방향, 수출규제영향, 진주시 대응방안 공유, 기업들 건의사항 청취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시는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방안으로 단기와 중장기 대책을 내놨다.

단기대책으로는 피해신고 접수센터를 운영해 피해기업이 받는 경영안정자금 이자차액보전 지원기간을 연장한다. 피해를 본 기업에 대해 징수유예 등 각종 세제혜택을 지원하고, 부품소재기업을 대상으로 순회간담회를 열어 필요한 부분을 지원할 예정이다.

장기대책으로는 피해지원을 위한 일본수출규제 전담팀을 설치하고 간접적인 피해기업까지도 지원방안을 찾는다. 또 기업들의 부품 국산화와 제품고급화를 위한 기술개발 인증수수료를 기업당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조 시장은 최근 화두로 떠오른 국산화 기술개발에 대해 “강소특구지역에 일본산 부품을 대체할 국내기업을 육성하는 등 R&D사업을 지속 시행하겠다”며 “전액 시비로 하더라도 뿌리기술지원센터 등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