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 리브라
[IT 이야기] 리브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철 기술경영학 박사

 

‘리브라(Libra)’는 월간 이용자가 약 24억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업체인 미국의 ‘페이스북’이 발행할 예정인 블록체인 기반의 결제용 암호화폐이다. 일명 ‘페이스북 코인(Facebook coin)’이라고도 불리는데, 2020년 발행할 계획으로, 가격 변동성이 거의 없는 스테이블코인(stablecoin)에 속한다.

스테이블코인은 코인의 가격이 변동하지 않는 안정된 암호화폐를 말한다. 암호화폐의 가치를 안정화하기 위해서, 시장에서 통용되는 공용 법정화폐나 혹은 비트코인과 같은 다른 암호화폐를 담보로 잡는 등 정교한 알고리즘을 통해 공급량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스테이블(stable; 안정된) 상태를 구현할 수 있게 된다. 페이스북은 지난 달 본 ‘리브라’ 출시를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이를 위한 ‘리브라 백서’를 공개했다. 리브라를 현재 암호화폐의 대세인 비트코인을 대체하는 주류 암호화폐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공표한 것이다.

리브라가 출시되면, 전 세계 수십억명이 접속해 메시지를 교환하는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마치 메신저를 보내듯이 돈을 송금할 수 있게 되며, 그 파급력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 아마도 저커버그 등 페이스북 경영진측에서는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엄청난 잠재력 풀이 ‘리브라’의 성공적 출범 및 정착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제안이 나타난 배경에는 현재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으면, 시간, 장소에 관계없이 유용한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통적으로 폐쇄적인 금융시스템에도 이들 기술을 적용하여 보다 편리하게 수수료 혜택 및 자금의 순환 등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는 것이 그것이다.

촘촘히 연결되어 있는 전 세계 거대 통신 네트워크의 활용도를 생각해 볼 때, 대출은 말할 것도 없고, 기타 송금, ATM 및 결제 등에 이루어지는 수수료 지급, 물리적 접근성 등의 어려움 등 금융 서비스 이용에 대한 문제는 개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한 ‘리브라’의 출시는 매우 큰 혜택을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줄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하에 추진되고 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어느 하나가 모든 통제권을 가질 수 없도록 하는 분산된 거버넌스 시스템으로, 인터넷 사용만 가능하다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개방형플랫폼이며, 금융서비스의 신뢰도를 제고하는 암호화기법이기 때문에 다수가 공개적으로 참여하고 거버넌스의 주체가 되는 SNS망 형태에서 매우 유용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리브라의 출시를 위해 현재 페이스북측에서 추진하고 있는 리브라 블록체인은 새로운 글로벌 화폐를 창출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한 기본 전제요건으로는 첫째, 수십억명이 함께 사용할 때 거래 처리량, 지연속도, 효율성, 데이터 저장관점에서 적합한 지, 둘째, 금융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정도로 보안이 가능한지, 셋째, 미래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추가로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한지 등 여러 사항을 검토해 이를 위한 해소책과 전반적 기술 보완 작업을 진행 중이다.

물론 이용자들에 대한 철저한 인증 및 생성된 화폐에 대한 보편적 수용 시스템이라는 개방형 플랫폼의 약점 교란을 통해 암호화폐 거래가 방해를 받는 등의 사안들에 대해서도 철저한 방비가 필요할 것이다. 왜냐하면 리브라 창출을 위해서 초기에는 어느 특정 사이트, 여기서는 페이스북이라는 주체가 주관이 되어, 모든 거래를 통제, 검증하는 프라이빗 형태의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될 테지만, 동시에 수억 명, 최대 수십억명이 거래하는 SNS망의 특성상 프라이빗 형태의 운용은 그 한계가 분명하며, 따라서 인증을 받은 참가자 모두가 공동 운영하는 퍼블릭 형태의 블록체인기술이적용될수밖에없기때문이다.

페이스북사 측에서도 이러한 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 현재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만으로는 규모, 안정성, 보안 등 측면에서는 퍼블릭 형태의 운용이 불가하여 커뮤니티와의 상호작용 및 연구, 보완 작업 등을 통해 향후 5년내 퍼블릭 형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어떻게 전개되든 리브라의 향방은 중요한 금융혁신의 모멘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