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정동기 감사원장 내정자의 사퇴로 당・청 관계가 미묘하게 흐르고 있는 가운데 이달 말 예정된 한나라당의 개헌 의총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일단 이재오 특임장관이 ‘개헌 전도사’를 자처하면서 분위기를 띄우고 있지만,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은 모양새다.

한나라당 개혁성향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21’은 당 지도부가 이달 말 개헌 의총을 열어 개헌 여부를 공식 논의키로 한 것에 대해 13일 회의적인 평가를 내렸다.

민본 21은 이날 국회에서 모임을 열고 “현 시점에서 개헌 의총을 개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개헌 논의가 시기에 맞지 않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모임 소속인 김성식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지금 개헌을 추진하는 것은 정략적으로 비칠 소지도 크다”고 지적했다.

반면 같은 당 장제원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에 출연 “권력이 집중되는 제왕적 대통령제의 문제점과 대통령의 과중한 업무를 개선하는 차원에서 분권형 권력구조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며 “정치권이 치열한 토론을 통해 의견을 모으고 국민에게 진전성과 필요성을 알려야 한다”면서 개헌론에 불을 지폈다.

이처럼 개헌에 대한 계파 간 간극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개헌 논의 과정에서 당내 분열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당내에서 통일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자칫하면 당・청 관계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긴장감마저 감돌고 있다.

이와 함께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 동의안 처리를 놓고 다시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불협화음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에 청와대와 정부는 빠른 국회 비준을 외치고 있지만, 지난해 말 예산안 강행처리로 후폭풍을 맞은 한나라당이 속전속결로 처리를 할 것 같지는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인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이 지난 12일 “이명박 대통령의 레임덕이 시작됐다”면서 청와대와 정부에 끌려 다니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정부 내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형국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