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호주를 방문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 (출처: 연합뉴스)
3일 호주를 방문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 (출처: 연합뉴스)

“러시아 INF 조약 위반”… 지난 2일 미국 공식 탈퇴

러시아, INF 조약 위반 전면 부인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이 ‘중거리핵전력(INF)’ 조약에서 공식 탈퇴한 지 하루만에 지상 발사형 중거리 미사일을 아시아에 배치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3일(현지시간) 호주 시드니를 방문한 에스퍼 장관은 ‘아시아에 미사일 배치를 고려하고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렇게 하고 싶다”고 밝혔다.

에스퍼 장관은 “미사일 배치 시기는 몇 달 안에 하는 것을 선호한다”면서도 “이런 일들은 예상보다 시간이 더 걸리곤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뉴욕타임스(NYT)는 전날 보도에서 미국이 몇 주 안에 중거리 미사일 시험발사를 재개하고 18개월 이내에 지상 배치가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NYT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일본이나 한국에 미국의 새 미사일이 배치될 가능성이 있다는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도 소개했다.

INF는 사거리 500∼5,500㎞ 사이의 중·단거리 미사일의 개발, 배치를 전면 금지한 조약으로 1987년 로널드 레이건 당시 미국 대통령과 미하일 고르바초프 구소련 공산당 서기장이 서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러시아가 INF 조약을 위반했다는 이유를 들어 지난 2일부터 이 조약에서 공식 탈퇴한 상태다.

탈퇴 직후 미 국방성은 새로운 크루즈·탄도 미사일을 개발을 공개 천명했다. 다만 러시아는 자국이 INF 조약을 위반했다는 미국의 주장을 부인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