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의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 출품된 김운성 김서경 작가의 ‘평화의 소녀상’ (출처: 연합뉴스)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의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 출품된 김운성 김서경 작가의 ‘평화의 소녀상’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일본 국제예술제인 아이치트리엔날레 측이 3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과 오오무라 히데아키(大村秀章) 아이치현 지사의 일방적인 통보로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가 오늘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중단된다”고 밝혔다.

오오무라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전시에 항의하는) 팩스와 메일, 전화가 사무국을 마비시켰다”며 전시 중단 방침을 밝혔다고 아사히신문, 연합뉴스 등이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을 비롯해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에 출품된 전체 작품이 다음 날부터 중단된다.

나고야시 아이치(愛知)현 일대에서 열리는 일본 최대 국제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가 열렸다. 이번 전시를 두고 일본 정부 인사들의 전방위적인 압력과 우익 세력의 집단 항의가 있었지만, ‘평화의 소녀상’이 최초로 전시됨에 따라 많은 인파가 몰렸다고 전해졌다.

김운성·김서경 작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고자 소녀상을 제작했다. 그동안 외압으로 전시되지 못한 현대 미술품을 모은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 그 후’의 출품작 중 하나다. 일본 공공미술관에 처음 전시된 사례를 만들었다.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 전시장에 놓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시민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 전시장에 놓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시민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하지만 전날부터 일본 정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관방장관과 가와무라 나고야 시장은 연이어 전시를 문제 삼았다. 특히 나고야 시장은 전시장을 방문, 위안부 문제에 대해 “사실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망언까지 쏟아냈다. 우익 성향의 네티즌들도 뉴스를 퍼 나르면서 소녀상은 일본 온라인상에서 큰 파장을 일으켰다.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장에는 서로 어깨를 조심해야 할 정도로 관람객으로 가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최 측은 여러 겹 대기 줄을 만들었으나 오후가 되면 그것도 모자랄 정도라고 전했다.

전시 중단 통보에 맞서 이와사키 사다아키·오카모토 유카·오구라 도시마루 트리엔날레 실행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을 통해 “외압으로 눈앞에서 사라진 표현을 모아 현대 일본의 ‘표현의 부자유’ 상황을 생각하자는 기획을 전시 주최자가 스스로 탄압하는 것은 역사적 폭거”라면서 “전후 일본 최대의 검열 사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