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 전시장에 놓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시민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일본 아이치(愛知)현 나고야(名古屋)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8층 전시장에 놓인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시민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아이치트리엔날레 국제예술제서

평화의 소녀상 등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 중단 통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일본 국제예술제인 아이치트리엔날레 측이 3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과 오오무라 히데아키(大村秀章) 아이치현 지사의 일방적인 통보로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가 오늘 오후 6시를 기점으로 중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을 비롯해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에 출품된 전체 작품이 철거될 것으로 보인다.

나고야시 아이치(愛知)현 일대에서 열리는 일본 최대 국제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가 열렸다. 이 전시장에는 ‘평화의 소녀상’이 최초로 전시됐고, 많은 인파가 몰렸다고 전해졌다.

김운성·김서경 작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고자 소녀상을 제작했다. 그동안 외압으로 전시되지 못한 현대 미술품을 모은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 그 후’의 출품작 중 하나다. 일본 공공미술관에 처음 전시된 사례를 만들었다.

하지만 전날부터 일본 정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관방장관과 가와무라 나고야시 시장은 연이어 전시를 문제 삼았다. 우익 성향의 네티즌들도 뉴스를 퍼 나르면서 소녀상은 일본 온라인상에서 큰 파장을 일으켰다.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장에는 서로 어깨를 조심해야 할 정도로 관람객으로 가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최 측은 여러 겹 대기 줄을 만들었으나 오후가 되면 그것도 모자랄 정도라고 전했다.

전날부터 일본 정부는 해당 전시장의 철거를 요구했고, 결국 이날 일본 정부에 의한 일방적인 전시 중단을 통보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