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일 오전(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돈 쁘라맛위나이 태국 외교장관과의 양자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3일 오전(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돈 쁘라맛위나이 태국 외교장관과의 양자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한-메콩 외교장관회의서 지적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3일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조치가 역내 번영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며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한국-메콩 외교장관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일방적이고 자의적인 조치가 지닌 부당성을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한-메콩 외교장관회의는 아세안 내 개발 격차 완화에 기여하고 한국과의 경제 협력을 촉진하고자 지난 2011년 구성된 연례 회의체로 한국과,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태국 등 메콩 5개국이 참여한다.

강 장관은 한국과 메콩 국가들의 공동 번영을 위한 안보 환경 조성에 한반도 정세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관련 노력에 지속적 성원을 요청했다.

양측은 올해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국과 메콩 양측은 자유무역주의라는 가치를 최우선에 두고, 양자 또는 다자간 어떤 맥락에서도 자유무역을 저해하거나 제한하는 조치에 반대한다는 데에 인식을 함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이번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 의장국인 태국 외교장관과도 만나 한·태국 양자회담을 갖고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이에 돈 장관은 자유롭고 투명한 무역질서를 존중하며 이를 통한 공동 번영의 중요성에 공감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강 장관은 아울러 최근 한반도 정세 진전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지에 사의를 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