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강화군 강화읍 용정리 소재 재활용 선별장. (제공: 강화군청) ⓒ천지일보 2019.8.3
인천시 강화군 강화읍 용정리 소재 재활용 선별장. (제공: 강화군청) ⓒ천지일보 2019.8.3

수도권매립지 운영 중단 대책 강구

cctv 신규설치 등 무단투기 적극 대처

생활폐기물 반입 할당제 초과 페널티

감량화 성공 읍·면 포상금·인센티브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 강화군이 2025년 수도권매립지 운영 중단에 따른 대처 방안과 청정강화 유지를 위한 생활폐기물 감량 총력에 나섰다.

강화군의 연평균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2015년 1만804t, 2016년 1만1728t, 2017년 1만1951t, 2018년 1만2078t으로 매년 가파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른 무단투기 및 종량제봉투 미배출 등 각종 폐기물 관련 위법행위도 늘면서 청정강화 이미지를 훼손하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또 2025년 수도권매립지 운영 중단, 해결되지 않는 인천시 광역 소각장 운영 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강화군 내에서도 자구책을 속히 강구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군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생활폐기물 감량을 민선7기 주요 개선사항으로 정하고, 다양한 정책을 통해 변화를 모색해 나가고 있다.

우선 무단투기 감시·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13대였던 감시카메라 CCTV를 지난해 12월부터 32대를 증설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4명의 환경서포터즈(감시원)와 읍‧면별 자체 감시원을 운영, 무단투기 집중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24건의 생활폐기물 폐기물 과태료 부과 건수가 지난달 기준 95건을 적발·부과했다.

이밖에 지난해 하반기 차량통행과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8개소에 설치해 호평을 받았던 ‘재활용 동네마당’을 올해에도 5개소에 신규 설치했다.

마을회관과 공동주택 등 마을 주요 거점 20개소에는 별도로 재활용 분리수거함을 설치해 대로변 및 골목길 미관 개선에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아울러 야간에 인적이 드물어 상습적으로 투기행위가 성행하는 7개소에는 클린화단을 조성, 무단투기 행위를 억제하고 있다.

청소행정의 핵심인 미화원의 사기진작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노후된 청소차량(3대) 교체와 미화원 대기시설 4개소 리모델링, 미화원 체육활동비 인상, 연가보상일수 확대 등 미화원의 업무효율을 도모하고 있다.

군은 각종 폐기물 관련 제도개선에도 힘을 쏟고 있다. 조례 개정을 통해 10년 동안 바뀌지 않은 종량제 봉투의 가격을 인상함으로써 적정한 주민부담률을 확보하는 한편, 생활쓰레기 자가 감량화 유도를 시행 중이다.

이외에도 8월부터 폐기물 지정 배출지 제도를 전면 시행하는 한편, 생활폐기물 반입 할당제를 통해 선별장에 초과한 무게로 폐기물을 반입하는 읍·면은 강력한 페널티를 부과하고, 감량화에 성공한 읍·면에는 포상금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과해 폐기물 감량 경쟁을 유도할 계획이다.

유천호 군수는 “강화군 생활쓰레기 문제는 보다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통해 조절할 필요가 있다”며 “다양한 관련 정책을 통해 생활폐기물 감량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