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구미시가 2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일본 정부 백색 국가 배제에 따른 긴급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제공: 구미시) ⓒ천지일보 2019.8.2
경북 구미시가 2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일본 정부 백색 국가 배제에 따른 긴급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제공: 구미시) ⓒ천지일보 2019.8.2

[천지일보 구미=원민음 기자] 경북 구미시가 2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일본 정부 백색 국가 배제에 따른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2일 일본의 아베 총리가 한국 대법원의 일본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한국을 ‘백색 국가(수출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 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로 인해 오는 28일부터 우리나라가 백색 국가에 배제가 되면, 일본이 규제 리스트 대상으로 정한 1100여개의 전략물자를 우리나라에 수출하는 현지 기업들은 경제산업성의 사전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중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화학, 기계 등 이 리스트에 포함되어 구미시 기업 또한 광범위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구미시는 이날 대책 회의를 열고 추가적인 수출 규제로 인한 광범위한 피해가 예상되고 간접적인 피해가 돌발적으로 발생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합동 대응팀은 적극적으로 피해를 예방하고 기관별로 피해를 조기에 발견해 즉각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세관을 통해 일본 직수입업체를 파악한 뒤 ▲수입처 다변화를 위한 코트라의 지원 ▲일본의 소재 대체를 위한 인증 ▲테스트에 대한 바우처 지원 제도 안내 등을 논의했다.

김상철 구미 부시장은 “합동 대응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본의 직수입 업체를 파악해야 한다”며 “수입처 다변화 지원과 대체재 테스트 지원 등 오늘 나온 대책 외에도 기업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기업이 꼭 필요한 지원책을 발굴하고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