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천지일보 편집부] 요즘 날씨가 상당히 덥습니다. 겨울에는 옷을 두껍게 입으면 어느 정도 견딜 수 있지만 더운 여름에는 옷을 아무리 얇게 입어도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정온 동물인 사람은 온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신체에 문제가 생기므로 폭염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인 정보를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한 여름 폭염!

폭염에 대한 특보 기준과 질병상식 등을 미리 알아보고 폭염특보나 응급상황 시 즉시 대처하도록 합시다.

 

폭염 특보는 주의보와 경보 두 가지로 발령됩니다.

▲ 주의보: 일 최고기온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경보: 일 최고기온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더위 질병을 제대로 알고 잘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땀띠

증상: 땀을 많이 흘려 피부가 자극을 받으면 붉은색이나 무색의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긁으면 땀구멍이 막혀서 피부 상태가 나빠지고 화상이나 습진으로 악화될 수 있다.

대처법: 일단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땀에 젖은 옷을 마른 옷으로 갈아입히고 상처 부위를 잘 닦아 주어야 한다. 환자가 가려움증을 호소할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에 따라 항히스타민을 처방할 수 있다.

 

▲ 열경련

증상: 땀을 많이 흘렸을 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수분과 염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으로 주로 근육 중심으로 경련이 일어나는 증상이다. 심하면 현기증과 구토를 유발한다.

대처법: 환자는 그늘에서 쉬게 하고 소금을 물에 녹여 섭취하게 해주어야 한다. 의사의 진료에 따라 조치한다.

 

▲ 열사병

증상: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몸의 열이 발산하지 못하여 생기는 병으로 높은 온도와 습도에 방치되거나 바람이 통하지 않는 뜨거운 방에 오래 있을 경우 발생될 수 있다. 열사병이 생기면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땀이 나며, 현기증이나 순간적으로 정신착란을 일으킬 수 있다.

대처법: 즉시 119에 신고하고, 환자를 그늘로 옮겨 겉옷을 벗기고, 미지근한 물로 몸을 적셔 체온이 내려가도록 한 후 의사·의료기관 등의 지시에 따른다.

 

▲ 울열증

증상: 태양열 아래 오랜 시간 노출되었을 경우 체온은 매우 높지만 땀이 나지 않는 상태가 되고 두통과 구토 증세를 동반하며 심할 경우 의식을 잃을 수 있다.

대처법: 그늘로 옮겨 겉옷을 벗기고 미지근한 물로 옷을 적셔 물이 증발하며 체온을 낮출 수 있다. 의식이 있을 경우 물을 주고, 체온이 돌아오면 옷이나 담요로 몸을 따뜻하게 하여 냉기를 없애준다.

 

▲ 화상

증상: 태양열로 인해서 피부가 그을리거나 수포까지 발생할 수 있다. 신체의 3분의 2이상 화상을 입으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대처법: 그늘로 환자를 이동시켜 햇빛에 노출되지 않게 하고 피부에 수포가 생긴 경우에는 거즈를 이용하여 덮어 주되 세균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수포를 터뜨려서는 안 된다.

 

자료출처: 국민재난안전포털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