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저축은행과 대부업계 등 한국의 서민금융시장에 풀린 일본계 자금이 17조원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금융감독원이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과 민중당 김종훈 의원실에 제출한 일본계 금융사 여신 현황을 보면 지난해 말 기준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국내 대출은 17조 4102억원이었다.

이는 저축은행과 대부업체 전체 여신(76조 5468억원)의 22.7%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국내 대표적인 서민금융시장인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경우 전체 대출의 상당 비중을 일본계가 잠식하고 있어 이들이 자금 공급을 줄일 시 급전을 구하려는 서민들에게 어려움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업권별로 보면 저축은행에서 일본계 금융사의 여신은 지난해 말 기준 10조 7347억원으로, 전체 저축은행 여신 59조 1981억원의 18.1%를 차지한다. 일본계가 대주주인 저축은행은 전체 79개 저축은행 중 SBI, JT친애, OSB, JT 등 4곳이지만, 이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일본계가 대주주인 대부업체는 19곳으로, 이들 여신은 6조 6755억원이다. 이는 전체 대부업 여신 17조 3487억원의 38.5%에 달한다.

때문에 이들이 자금 공급을 급속히 감축하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 금융당국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자금흐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편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이어 금융보복을 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일본 자금이 유출되더라도 파급효과는 제한적이라고 내다봤다.

우리나라의 일본 자금 의존도가 현저히 낮아졌으며 단기외채 규모 감소로 외채구조가 장기화되는 등 외환건전성이 크게 개선됐기 때문이다.

또 일본의 보복조치 발동 시 일본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 상호연계성이 강한 국제금융시장에서의 위상 및 신뢰도 저하 등으로 일본계 은행이 자금 회수를 실행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일본정부가 우리나라 금융기관과 기업에 대해 행정조치를 통해 압박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