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외교부 청사. ⓒ천지일보
서울 외교부 청사. ⓒ천지일보

해당 총영사 경찰조사 중

외교관 기강해이 도 넘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로 한일관계가 악화하고 있는 시기에 일본 주재 총영사가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조사를 받는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일본의 추가적 경제보복이 우려되는 가운데 한일 외교전 최전선에 선 주일 총영사가 이러한 성추문에 휘말렸다. 외교부 내에서는 사건 사고가 잇달아 터지면서 외교관들의 기강 해이가 도를 넘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비위 사건을 일으킨 일본 주재 A총영사는 부하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신고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됐다. A총영사는 현재 귀국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관련 제보가 권익위에 접수돼 수사기관에 조사를 의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 당국자는 이러한 사태가 불거진 일본 내 총영사관이 어디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현재 일본 주재 총영사관은 삿포로 센다이 니가타 요코하마 나고야 고베 오사카 후쿠오카 등 8개 지역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해당 총영사는 성 비위 사실이 최종 확인되면 검찰 기소는 물론 해임 및 파면 등 중징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태는 한일관계가 최악의 상황을 맞이한 상황에서 벌어져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지난 12일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는 니가타에서 총영사들을 소집해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방안과 한일 대화 재개 등을 집중 논의했지만, 이번 사태로 힘을 빼게 만들었다.

외교부 안팎에서 불미스러운 사건 사고가 자주 이어지면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직접 나서서 수차례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했지만, 강 장관의 리더십에 타격이 예상된다.

앞서서 청탁금지법(김영란법)을 위반하고 부하 직원에게 폭언 등을 한 혐의로 김도현 전 주 베트남 대사와 도경환 전 주 말레이시아 대사가 각각 해임된 바 있다. 한국 비자를 발급해주는 브로커와 유착한 의혹과 대사관 직원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정재남 주 몽골 대사도 징계위에 회부됐다. 지난 22일엔 김문환 전 주 에티오피아 대사가 부하 직원에게 성폭력을 가한 혐의로 징역 1년의 실형이 확정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