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책 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2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책 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24

北미사일 발사 등에 공세 수위 높여

바른미래당과 안보 국회 여는데 합의

국토위원장 자리싸움 등으로 갈등↑

당 지지율에도 부정적인 영향 미쳐

[천지일보=임문식, 명승일 기자] 자유한국당이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등 안보 이슈를 적극 부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맞았음에도 좀처럼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국회 국토위원장 자리를 놓고 잡음이 끊이지 않는 등 집안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당은 연일 안보 이슈를 고리로 정부 여당을 향한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9.19 남북군사합의 폐기를 선언하고 북한에 강력히 항의하고 우리 군의 대북억지능력 강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축으로는 가짜평화 공세, 한축으로는 친북 안보실험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안보가 결국 완전히 폭망했다는 게 밝혀지고 있다”며 “가짜평화 공세는 북한 미사일로 돌아왔고, 친북 안보실험은 중국과 러시아, 일본이 우리 바다에서 각축을 벌이는 구한말 시대가 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당은 바른미래당과 손을 잡고 러시아와 중국의 영공 침범과 북한 미사일 발사를 다루기 위한 원포인트 안보 국회를 여는 데 합의했다. 두 당은 그동안 요구했던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과 북한 목선 국정조사는 이번에 다루지 않고, 추경 처리는 정부가 제대로 된 추경안을 가져오면 꼼꼼하게 심사하겠다고 밝혔다.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 (출처=뉴시스)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로 추정되는 전술유도무기. (출처=뉴시스)

하지만 정국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안보 이슈가 터졌음에도 한국당이 주도권을 잡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내 갈등이 봉합되지 않으면서 오히려 비난의 화살을 자초하는 모양새다.

국토위원장 사퇴를 거부하면서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징계를 받은 한국당 박순자 의원은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 지도부를 겨냥했다.

박 의원은 나경원 원내대표가 사퇴를 겁박했고 녹취록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법을 위반한 혐의로 나 원내대표를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는 원칙대로 처리했다고 반박했다.

또 한국당이 차기 국토위원장으로 지명한 홍문표 의원은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여러 차례 설득에 나섰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당에 비수를 꽂고, 적반하장 격으로 지도부를 겁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토위원장 자리를 놓고 갈등이 봉합되지 않은데다 ‘5.18 망언’으로 당원권이 정지됐던 김순례 최고위원이 지도부 회의에 복귀하면서 또 다른 논란을 사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그릇된 언어를 사용해 5.18 희생자와 유공자에게 상처를 드려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갈등 탓인지 한국당의 지지율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26일 한국갤럽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에 따르면, 황교안 대표 취임 이후 최저 지지율인 19%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지지율 39%를 기록해 한국당과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여기에는 일본 정부 수출 규제에서 촉발된 친일공세와 추경 처리 지연 등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결국 한국당이 당내 갈등을 제대로 봉합하지 못할 경우, 안보 이슈를 앞세워 정국 주도권을 잡기란 그렇게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