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한국 의원 대표단은 26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의회에서 한미일 의원회의에 참석했다. 테이블 오른편이 한국 대표단. (출처: 연합뉴스)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한국 의원 대표단은 26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의회에서 한미일 의원회의에 참석했다. 테이블 오른편이 한국 대표단.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한국과 일본 의원들이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문제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연2회 개최되는 한미일 3국 의원회의는 친목 성격이 강한 모임이지만 양국의 갈등이 격화하는 상황인 만큼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친선 보다는 정부의 대리전에 가까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본 측에서는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자민당 소속 의원과 야당 의원들의 태도가 사뭇 달랐다고 한국 대표단이 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 대표단은 회의 회의 내내 수출규제 조치와 전략물자 통제,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 배제 문제를 놓고 일본 의원들과 공방을 벌였다고 밝혔다.

한국 대표단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일본 측은 수출 규제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별개로 경제적 관점의 조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제징용 판결이 1965년 국교 정상화에 관한 한일협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항변했고 위안부 합의를 한국이 파기했다는 발언까지 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에 대한 신뢰를 잃었다”는 말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리측은 일본의 수출규제가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보복이라고 반박한 후 역사 문제를 경제와 연결시키는 것이 부당하고 두 문제는 별개로 해결할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일본 측은 일본에서 조달한 일부 부품이 북한으로 넘어갔다며 한국의 전략물자 통제에 대해서도 문제를 삼았다. 우리 측은 증거를 제시하라면서 물자를 잘못 관리해 북한으로 넘어간 일이 발생한 것은 일본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일본 의원 중에는 ‘아베의 분신’처럼 도발하는 의원도 있었다”며 “일본 측이 먼저 거친 얘기를 해 저희도 비슷한 수준으로 얘기하기도 했다”고 회의 분위기를 전했다.

다만 일본 대표단 중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에게서는 정부나 자민당과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은 “어떤 분들은 징용 문제와 보복이 연관된 것임을 전제로 말했다”고 전했으며 한국당 김세연 의원도 “양심적이고 합리적인 목소리도 의회에 일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한일 의원이 치열한 설전을 벌이는 가운데 미국 대표단은 특별히 중재나 개입을 하진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단 단장인 정세균 의원은 “미국은 한일 의원들이 너무 열을 올리면 찬물을 한 바가지씩 끼얹어주는 상황이었다”며 “회의를 원만하게 이끌고 중재하려고 노력했지만 내용에 개입하지는 않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다만 한일 의원들은 대북 문제에 대해서는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대화를 통해 비핵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