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어업지도 단속 실무회의 (출처: 해양수산부)
한·중 어업지도 단속 실무회의 (출처: 해양수산부)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한국과 중국은 어업지도단속 실무회의를 갖고 조업질서 유지와 불법조업 근절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26일 해양수산부는 지난 23∼25일 제주에서 ‘2019년도 한·중 어업지도단속 실무회의’를 가졌다며 이처럼 밝혔다. 이 회의는 2005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어업지도단속 과장급 실무회의다.

양국은 올해 어업협정수역에서 조업질서가 개선되고 있다고 공감하고, 공동 단속 체계를 공고히 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동해 북한 수역의 중국어선 불법조업에 엄중 대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중국은 한중 잠정조치수역 등에 자국의 해경 함정을 상시 배치하기로 했다. 이 지역에서 양국 어업지도단속선은 공동 순시를 하기로 했다.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은 지난 2001년 이후 매년 400~500척 단속됐다가 지난 2017년에는 278척, 2018년엔 258척 등으로 감소했다.

이번 한중 실무회의에는 우리 정부에서 박승준 해수부 지도교섭과장을 수석대표로 동·서·남해 어업관리단, 해양경찰청, 외교부, 한국수산회 관계자가 참석했다. 중국에서는 리춘린 해경국 행정집법처장을 수석대표로 농업부, 외교부, 중국해경 북해분국·동해분국, 산둥성 어정관리국, 중국어업협회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