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경북 구미 컨벤션센터인 구미코에서 '상생형 구미 일자리 투자 협약식' 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경북 구미 컨벤션센터인 구미코에서 '상생형 구미 일자리 투자 협약식' 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광주에 이은 구미 일자리 투자협약식 참석해 축사

“핵심소재의 해외 의존도 줄이는 것, 국가적 과제”

“구미형 일자리, 산업계와 국민 기대 부응 계기될 것”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경북 구미시를 찾아 ‘상생형 지역 일자리 프로젝트’에 대해 “핵심소재의 해외 의존도를 줄이는 것이 국가적 과제인 지금, 구미형 일자리 협약은 우리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바라는 산업계와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북 구미의 구미코에서 열린 ‘상생형 구미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일본의 수출 규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구미형 일자리는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두 번째 지역 상생형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다.

문 대통령의 이번 메시지엔 구미형 일자리 협약의 현실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국내투자 활성화에 대한 기대와 동시에 구미형 일자리가 일본의 수출 규제 압박 등 현재 경제 어려움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뜻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일본 수출 규제 등 우리 경제의 대내외적 조건이 어려운 이때 구미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로 경제활력의 새 돌파구를 제시했다”며 “반세기를 맞은 구미국가산업단지가 새 도약 기회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구미형 일자리가 상생형 일자리의 또 다른 모델이 되어 제2, 제3의 구미형 일자리가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동력이 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구미형 일자리는 상생형 일자리 중 최초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조업 부흥을 이끌 신산업에 대한 투자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차전지는 소형과 중대형시장을 포함해 2025년까지 연평균 16% 이상, 관련 소재·부품 산업은 연평균 30% 가까이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경북도와 구미시, LG화학이 25일 경북 구미시 구미컨벤션센터에서 '상생형 구미일자리 협약식'을 가진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구미시) ⓒ천지일보 2019.7.25
경북도와 구미시, LG화학이 25일 경북 구미시 구미컨벤션센터에서 '상생형 구미일자리 협약식'을 가진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제공: 구미시) ⓒ천지일보 2019.7.25

특히 “노사민정의 타협·양보에 정부 지원이 더해지면 기술경쟁력이 있는 기업의 국내 복귀는 물론 신규투자도 매력적이라는 점을 증명했다”며 “구미형 일자리가 광주형 일자리와 함께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 복귀와 신규투자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지역 주도로 지역 특성을 살리면서 지역 경제활력을 되찾고,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는 새 투자모델을 제시한 것에 박수를 보낸다”며 “정부도 구미형 일자리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2, 제3의 구미형 일자리가 나오도록 문화·체육·보육·복지 시설을 비롯한 생활 기반을 향상하는데 힘을 더하겠다”고 약속했다.

LG화학은 구미국가5산업단지 6만여㎡ 부지에 5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이차전지 양극재 6만t을 생산하는 공장을 짓는다. 오는 2020년부터 단계적으로 공장을 조성하며 완공 시 고용인력은 1000여명에 달할 예정이다.

LG화학의 구미 투자는 이차전지나 소재산업과 연관된 기업 및 기반산업이 많아 시너지 효과 창출이 예상된다. 또 동종업계와 비슷한 수준의 임금을 유지하면서 경북도와 구미시로부터 다양한 혜택을 받을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