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창묵 원주시장이 25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일본 정부 수출규제 신속한 철회를 촉구와 범시민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해 달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원주시청) ⓒ천지일보 2019.7.25
원창묵 원주시장이 25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일본 정부 수출규제 신속한 철회를 촉구와 범시민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해 달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원주시청) ⓒ천지일보 2019.7.25

“범시민적 일본제품 불매운동 전개 시 적극 지원”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원창묵 원주시장이 25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일본 아베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신속한 철회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원 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그동안 이치카와시, 미노시, 등 일본의 여러 지방 정부와 원주다이내믹 댄싱카니발, 한지 문화제, 국제걷기대회를 통해 민간교류 영역까지 확대해 오면서 과거사의 아픔을 뒤로하고 그동안 미래 지향적으로 상호 지방정부 간 우호친선관계를 발전시켜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일 양국 기초 지방정부 간 교류와 민간교류가 훼손되길 바라지 않지만 과거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려는 아베 정부의 보복적 수출 규제는 더 두고 볼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원 시장은 “이번 대한 수출규제에 대한 원주시 범시민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전개될 경우 가능한 모든 방안을 검토해서 시민과 단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원주시에서는 ▲시가 발주하는 구매 품목 중 비 일본산제품으로 대체 가능한 것에 대해서는 전량 일본산 제품 구매를 중단할 것 ▲각종 공사계약의 경우 설계단계부터 일본산 자재들이 배제되도록 철저한 관리감독을 비롯해 나아가 공동주택과 일반건축물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권고 ▲원주시 전 공직자는 일본 출장, 연수, 교육 등을 무기한 중단 ▲전방위적인 불매운동이 민간부문까지 확산하도록 홍보, 캠페인 지원 등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이 뿐만 아니라 홍보 스티커 10만매 정도 제작해서 직원들 차량, 시내버스, 택시 등에 부착하거나 원하는 일반 시민에게도 차량과 상점 등에 활용하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위와 같은 조치가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조례나 규정이 필요하다면 이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검토와 추진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원창묵 원주시장은 “우리는 전 국가적인 위기가 있을 때마다 더욱 단합된 힘으로 위기를 극복해 온 경험이 있다”며 “35만 원주 시민의 결집된 힘으로 일본 아베정부를 규탄하며 앞으로 단호히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성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