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천지일보DB
이낙연 국무총리 ⓒ천지일보DB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5일 “일본 정부에 말한다. 사태를 더 이상 악화시키지 말고 외교적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자는 것”이라며 “만약 일본이 상황을 더 악화시킨다면 예기치 못한 사태로 이어질 우려도 있다. 우리는 외교적 협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일본 정부가 7월 4일 한국에 대해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의 수출규제 조치를 시행했다”며 “또한 전략물자 수출 우대국가,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총리는 “이번 사태는 한일 양국, 나아가 세계의 경제가 떼려야 뗄 수 없게 연계돼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우쳐 주었다. 그 연계를 흔드는 일본의 조치는 결코 지혜롭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것은 일본에도, 세계에도 이익을 주지 않고, 오히려 예상치 못한 결과를 야기할 것”이라고 했다.

이 총리는 “아직도 많은 중소벤처기업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갖고도 생산시설이나 자금의 부족으로 판로를 개척하지 못하고 있다”며 “오늘은 중소벤처기업이 대기업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공공조달시장에 더 쉽게 진출하는 길을 열어드리는 방안을 상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책을 본격 시행하면 창업벤처기업이 개발한 초기단계 혁신제품의 공공구매가 확대되고, 기존 조달시장의 독과점도 해소 또는 완화될 것”이라며 “특히 국산 부품·소재를 사용하는 기업을 우대해 부품소재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부는 앞으로도 혁신과 창업을 가로막는 규제를 과감히 걷어내고, 벤처기업의 안정적 자금확보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