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주 홍창영씨가 슈퍼한우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농협) ⓒ천지일보 2019.7.25
농장주 홍창영씨가 슈퍼한우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농협) ⓒ천지일보 2019.7.25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농협은 충북 음성의 풍산농장(농장주 홍창영)이 최근 출하한 거세우의 생체중이 1261㎏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슈퍼한우로 기록됐다고 밝혔다.

그 주인공은 충북 음성에 있는 풍산농장에서 나왔다. 지난 19일 음성축산물공판장에서 도축한 결과 출하체중이 무려 1261㎏을 기록해 대한민국 최고의 슈퍼한우로 이름을 남기게 됐다. 도체중은 791kg로 지난해 한해 거세우 평균 도체중 444kg(축산물품질평가원 자료)에 거의 2배 가까운 수치를 기록했다.

이번 슈퍼한우는 지난 2016년 3월생으로 40개월령이며 해당농장에서 자체 생산했고 한우교배시스템에 따라 정액을 선택한 개체였다.

농장주는 이번 슈퍼한우와 비슷한 날짜에 태어난 3마리가 28개월령에 두각을 보여 다른 개체는 생체평균 950㎏에 출하했다.

이번 슈퍼한우는 체격이 남달라 증체의 가능성이 있어 지난 1월부터 단독우방에서 분리사육 했는데 배합사료 기준 일 15㎏까지 급여했다. 이는 거세비육우가 일평균 최대 9㎏ 급여한 것보다 확실한 차이를 보였다.

농협사료 사양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관리했으며 농협사료 충청지사와 사양관리에 대한 의견을 평소에 많이 나눴다. 단독 우방을 사용하면서 알팔파·연맥 등의 조사료와 중조·소금 등을 추가로 급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창영 농장주는 “이번 슈퍼한우 출하는 지금까지 한우개량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물이다”며 “우리 농가들도 대한민국 한우가 전 세계에서 으뜸이 되는 소의 품종으로 거듭날때까지 같이 노력하자”고 말했다.

김락석 대표는 “최고의 사료인 농협사료를 급여하고 생산된 최고의 한우를 그 품격에 맞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선 보여 청풍명월한우 브랜드의 가치 제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슈퍼한우는 청풍명월사업단에서 고가로 매입했고 청풍명월사업단은 농협사료와 함께 내달 하순쯤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명절맞이 대대적인 판매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