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물을 마시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오 시장은 전날 논란이 되고 있는 무상급식에 대해 국민투표 실시를 제안했다.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무상급식 전면 실시 여부를 ‘주민투표’로 결정하자고 말한 오세훈 서울시장의 눈동자에는 확고한 결의가 깃들어 있었다.

오 시장은 10일 “무상급식 때문에 서해뱃길 등 서울시 미래가 걸린 사업들의 발목이 잡혔다”며 “민주당의 ‘망국적 무상 쓰나미’를 막지 못하면 국가가 흔들린다”고 말하면서 민주당이 주장하는 무상급식을 막겠다는 기치를 내걸었다. 사실상 전면전 선포였다.

이후 오 시장은 주민투표라는 ‘깜짝 카드’를 꺼내 들었다. 어차피 양측의 대화가 불가능하다면 시민의 의견에 따라 결정하자는 얘기였다. 하지만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주민투표 제안을 거절했고, 이에 오 시장은 시민의 서명을 받아서라도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여당 대권주자로 꼽히는 오 시장으로서는 이번 무상급식 건이 기회이자 위기다. 일단 오 시장은 이번 국면에서 ‘유하기만 하고 강단이 없다(귀공자)’는 인식을 뒤엎을 수 있는 ‘투사 이미지’를 굳히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권주자에 나서든 나서지 않든 지지자들에게 ‘확고한 신념을 갖춘 지도자상’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시정 질문 출석까지 거부하는 등 초강수를 던지면서 오 시장이 자신의 정치적 존재감을 키워나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추진 동력이 없는 상태에서 TV 토론・주민투표 등을 내세우는 것은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차기 대선에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힌 오 시장이 정치적 색채가 묻어나는 행보를 이어가는 것은 모순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이와 관련 김용석 서울시의원(민주당, 도봉 제1선거구)은 “무상급식은 예산과 관계있는 사안인데 이를 주민투표로 결정하자는 제안은 논리에 맞지 않다”면서 “TV 토론・주민투표를 제안하기 전에 정상적인 의회활동인 시정 질문에 출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한 “2012년 대선엔 나가지 않겠다고 공헌한 오 시장이 지금처럼 정치적 행보로 판단되는 제안을 거듭하는 것 자체가 의문스럽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