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강희락 전 청장 소환 조사  
정·관계 인사로 수사 확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함바집 비리’와 관련한 수사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재까지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인사에는 강희락 전 경찰청장과 이길범 전 해양경찰청장, 현역 지방청장, 국회의원, 공기업 사장 등이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여환섭)는 비리에 연루된 이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강희락 전 경찰청장은 10일 오후 소환돼 약 11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강 전 청장의 소환은 다른 비리 연루자들의 줄소환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강 전 청장이 2009년 함바집 브로커 유모(65) 씨로부터 경찰관 승진 인사 청탁 명목 등으로 1억 원의 금품을 받았는지와 해외도피를 권유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강 전 청장은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만간 편의를 봐준 대가로 3500만 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전 청장도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 수뇌부에 인사 청탁을 한 총경급을 비롯한 중간 간부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경찰 인사 비리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이와 함께 전직 장관과 전·현직 공기업 사장 등이 거액의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의원도 이번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유 씨가 정치인에게 대가성이 있는 후원금을 전달했는지에 검찰은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유 씨로부터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배건기 감찰팀장에게도 돈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유 씨가 돈을 건넸다고 진술한 이들 모두가 비리 혐의로 처벌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유 씨와 접촉한 사실이 밝혀지더라도 혐의 입증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검찰은 수사 대상자가 확대된 만큼 형사6부 소속 검사 4명으로 구성된 수사팀에 검사 2명을 추가로 투입하는 등 수사력을 증강했다.

한편 조현오 경찰청장은 10일 “전국의 총경 이상 지휘관에게 양심고백 차원에서 브로커 유 씨를 만난 적이 금품이나 향응을 받은 적이 있으면 다 적어 내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