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정수 기자]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보상촉구 집회가 열린 2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옆에서 참가자들은 팻말을 들고 정부가 직접 보상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23
[천지일보=김정수 기자]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보상촉구 집회가 열린 2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옆에서 참가자들이 팻말을 들고 정부가 직접 보상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23

“배상문제 책임 서로 떠넘겨”

“국가경제유공자로 예우해야”

[천지일보=김정수 기자] 일제강점기 시대에 강제동원을 당한 피해자의 유족들이 청와대 앞에 나와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에 대해 직접 보상할 것을 촉구했다.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 총연합회는 2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옆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가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청구권자금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강제징용 피해 국민만 103만 2684명에 달한다”며 “지난 1965년도에 일본군으로부터 받았던 청구권 자금이 강제 노동 피해자의 몫이란 것을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국가가 인정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1975년도에는 8500명 이상의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들이 ‘보상’이라는 명칭으로 정부 보상금은 지급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권형태가 바뀌지만 강제동원 피해자의 몫이 분명하다는 것을 네 정권마다 인정했기에 갑론을박할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리는 지금 보상금·위로금이라는 명목으로 지급했던 명백한 증거를 가지고 국가에 대해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과 일본은 각각 한·일조약의 적법성과 불법성을 근거로 강제동원 피해자의 배상문제의 책임을 서로 떠넘기고 있다”며 “정부는 최근 한·일간의 극단적 외교 불상사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들의 인식을 흐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국가 경제의 종잣돈 역할을 하는 청구권자금의 피해자였던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들을 국가경제유공자로 예우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치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호소하겠다”며 청와대 진입을 시도하다 저지하는 경찰과 약 10분 동안 대치하는 등 일촉즉발의 모습도 보였다.

[천지일보=김정수 기자]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 총연합회가 주최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보상 촉구 집회가 2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옆에서 열린 가운데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23
[천지일보=김정수 기자]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 총연합회가 주최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보상 촉구 집회가 23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옆에서 열린 가운데 집회 참가자들이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23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