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개성서 당국 간 회담 위한 실무접촉 제의
적십자회담 2월1일 개성서 개최 제의
12일부터 판문점 적십자채널 개통.경협협의사무소 동결해제
통일부 "평화공세..천안함.연평도.비핵화 논의 당국간 회담 열자"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10일 당국 간 회담을 위한 국장급 실무접촉과 적십자회담 개최, 경제협력협의사무소 동결해제 및 판문점 적십자채널 복원 등의 내용을 담은 총 3통의 통지문을 우리 측에 보내왔다.

통일부는 이에 대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한 조치,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 등을 논의하기 위한 당국 간 회담을 역제안했다.

남북이 당국간 회담의 의제 등에서 신경전을 펼치고 있으나 회담의 필요성은 각자의 명분을 들면서도 인정함에 따라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북측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는 통일부 앞으로 오는 27일 개성에서 남북 당국 간 회담의 급과 일시, 장소 등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국장급 실무접촉을 개최할 것을 제의해왔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북측은 또 조선적십자회중앙위원회 위원장 명의로 대한적십자사 총재 앞으로 2월1일 문산에서 남북적십자회담을 개최할 것을 제의했으며, 오는 12일부터 판문점 적십자채널을 다시 개통한다고 알려왔다.

이와 함께 북측은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 북측 소장 명의로 남측 소장에게 12일부터 개성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에서 사업을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알려왔다.

북측은 통지문을 모두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보내왔다.

통일부는 대변인 논평을 통해 "금강산 피살사건,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도발 등으로 막대한 우리 국민의 희생을 초래하고도 아무런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경제지원과 원조를 받기 위한 회담만 제의했다"며 "국제사회에 대한 위장평화공세이자 우리 사회를 분열시키기 위한 상투적 전술의 일환으로 본다"고 밝혔다.

논평은 이어 "북한은 그동안 국면전환을 위한 목적으로 수십 차례나 이와 같은 행태를 보여왔다"고 전제한 뒤 "남북 간 진정한 대화가 이뤄지려면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한 확약,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이 확인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남북 당국 간 만남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제안한 현안들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려면 천안함.연평도 문제와 비핵화와 관련한 남북 당국 간 대화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도 이날 오후 '북측 중대제안 실현을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남측에 통고'라는 제목으로 통지문 발송 사실을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