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움(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태움(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직장 내 괴롭힘 경험 4점 척도에 1.7점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되고 있지만 국군병원에 근무하는 간호 장교들은 여전히 상당 수준의 괴롭힘 일명 ‘태움’에 시달려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23일 간호학술지 ‘군진간호연구 2019년 3월호’에 따르면, 국군간호사관학교 연구팀은 2014년 7개 국군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장교 259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조사 대상 간호장교의 계급은 소위부터 중령까지 다양했으며, 이중 중위가 103명(39.8%)으로 가장 높았다.

근무부서는 병동(59.5%), 수술실(14.7%), 중환자실·회복실(10.8%) 등 순이었다.

연구팀은 업무 관련 괴롭힘과 언어적·비언어적 괴롭힘 등 영역에서 총 16문항의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의 ‘직장 내 괴롭힘 경험’을 조사했다.

또 신체적·심리적 위축과 간호의 질 저하 등을 묻는 13문항을 통해 ‘직장 내 괴롭힘 결과’도 별도로 연구했다.

그 결과, 최고 4점 척도의 평가에서 직장 내 괴롭힘 경험의 평균 점수는 1.70점이었다. 이는 점수가 높을수록 직장 내 괴롭힘 경험이 많다는 뜻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언어적 공격 및 소외가 1.77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업무 관련 괴롭힘 1.67점, 외재적 위협 1.25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언어적 소외 및 공격의 경우 누군가를 대할 때 불편한 경험, 근거 없는 트집 잡기, 차가운 태도, 갑작스러운 큰 소리 순으로 빈도가 잦은 것으로 확인됐다.

직장 내 괴롭힘 결과의 평균 점수는 1.89점이었다. 괴롭힘을 당한 부정적인 결과로는 신체·심리적 위축이 평균 1.96점으로 가장 높았고, 간호의 질 저하 1.82점, 불신 증가 1.75점 등이 다음으로 많았다.

이런 괴롭힘 경험은 병원을 떠나려는 이직 의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에서는 이직 의도가 있다고 답변한 사람이 56.8%였으며, 실질적인 이직 계획이 있다고 답한 사람이 39.8%였다.

연구팀은 군 병원 간호장교의 직장 내 괴롭힘 경험과 이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막기 위해서는 ▲상급자에게 괴롭힘 경험을 자유롭게 보고할 수 있는 조직문화의 정착 ▲직장 내 괴롭힘 경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현시점에 맞는 새로운 실태연구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또 간호장교에 대한 직장 내 괴롭힘의 주체인 간호장교·군의관·환자 등을 명백히 규명해야 하며, 이런 주체와 상황에 따라 간호장교들이 어떤 영향을 받으며, 어떤 간호 결과가 초래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