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의 폐간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출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천지일보
조선일보의 폐간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출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천지일보

‘조선일보 폐간’ 13만명 동의

언소주 “‘매국신문’ 칭할 정도”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일본의 수출규제 악재가 계속되는 가운데 ‘조선일보’ 일본어판 보도와 관련한 논란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국민청원에는 조선일보 폐간을 촉구하는 글이 올라와 13만여명의 동의를 받는가하면, 시민단체는 조선일보 광고 불매운동까지 시작했다.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일본 극우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취소’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와 있다. 지난 11일 올라온 해당 청원에는 이날 오후 3시 25분을 기준으로 총 13만 5206명의 동의가 달렸다.

앞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일본어판 기사의 제목과 내용이 국내 여론을 일본에 잘못 전달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한 바 있다.

고 대변인은 지난 17일 현안 브리핑에서 “조선일보는 ‘국채보상, 동학운동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한 청와대’라는 기사 제목을 일본어판에서는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국민의 반일감정에 불을 붙인 한국 청와대’로 바꿔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조선일보 일본어판은 ‘일본의 한국 투자 1년 새 -40%, 요즘 한국 기업과 접촉도 꺼려’라는 국내 기사 제목을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의 투자를 기대하나?’로 바꿔 실었다”고 비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또한 그는 “이것이 진정 우리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한국 기업인들이 어려움에 처한 지금의 상황 속에서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지혜를 모으려고 하는 이때 무엇이 한국과 우리 국민을 위한 일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조선일보 폐간을 촉구하는 청와대 청원인은 게시글을 통해 “조선일보가 언론사로서의 기능을 더 이상 하지 못하도록 폐간처분을 해줄 것과, 계열방송국인 TV조선 또한 개국허가를 취소해줄 것을 청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이고, 언론사는 권력을 견제하는 자로서 보도의 자유 또한 보장돼야 한다”면서 “하지만 조선일보의 경우, 자신에게 주어진 보도의 자유를 빙자해 거짓뉴스로 여론을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는) 자신이 적대시 하는 정치세력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검증되지 않은 거짓뉴스도 서슴지 않고 사실인양 보도하고 있다”며 “이는 헌법이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취지에도 정면으로 위배돼 법적으로 보호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청원인은 “계열사인 TV조선 또한 연일 선정적이고 원색적인 문장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거짓뉴스로 국익을 훼손하고 있다”면서 “방송통신위원회의 절차에 따라 방송국 설립허가처분을 취소해달라”고 촉구했다.

조선일보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조선일보 광고 불매운동이 시작됐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홈페이지 메인에 걸린 사진. (출처: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언론소비자주권행동 홈페이지 메인에 걸린 사진. (출처: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언론소비자주권행동(언소주)은 지난 19일 ‘조선일보 광고 불매운동’을 시작했다. 이들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부당한 수출 규제조치로 시작된 경제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조선일보는 일본에 선제 도발의 빌미를 제공하고 연일 한국 정부와 국민을 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가히 ‘매국신문’이라는 불러도 무방할 정도”라며 “국민 여론 또한 ‘도대체 어느 나라 신문이냐’ ‘너희가 언론이냐’ ‘매국신문 조선일보 폐간하라’ 등 조선일보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에 대해 ‘광고 불매운동을 다시 하자’는 시민들의 의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0일부터 오는 8월 10일까지 3주간 조선일보 지면 광고를 1주간 집계하고 1·2·3위 순위 기업을 오는 8월 19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언소주는 지난 2008년에 ‘조·중·동 광고 불매 운동’을 진행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