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금품ㆍ향응 받았으면 양심고백 하라"
'연루의혹' 김병철ㆍ양성철 일단 대기발령

(서울=연합뉴스) 전현직 경찰 수뇌부가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함바 비리'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총경 이상 간부들에게 함바집 운영업자 유상봉(65.구속기소)씨와 접촉한 사실이 있으면 자진신고를 하도록 했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전국의 총경 이상 지휘관에게 양심고백 차원에서 유씨를 알고 있다면 어떻게 만났고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받은 적이 있으면 다 적어 내라고 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감찰 부서를 통해 이날 오후 6시까지 신고를 받기로 했다.

조 청장은 이어 자진신고를 하지 않고 검찰 수사결과에서 이름이 거론되거나 언론 취재에 의해 연루사실이 밝혀지면 법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 가혹하고 엄정하게 처벌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충격이 큰 사건이지만 경찰이 정말 깨끗해지는 기회로 활용하려 한다. 순경이라도 위에서 부당한 지시가 오면 과감히 거절하는 분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 청장은 처벌이나 징계 대상에 대해서는 "솔직히 윗사람이 만나라고 하면 안 만날 수 없지 않느냐. 알고 있거나 만난 것 자체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조 청장은 또 유씨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진 김병철 울산청장과 양성철 광주청장을 조만간 치안정책연구소로 발령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산청은 차장이 청장 직무대리를 하도록 하고, 광주청의 경우 김학역 경찰대 학생지도부장(경무관)을 직무대리로 내려보낼 계획이다.

조 청장은 "본인들이 부인하고 있지만 대기발령 성격을 띤 인사조치를 할 예정"이라며 "하지만 검찰 수사결과 기소가 안되면 원상복귀 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