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야당의 총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휴일인 9일 오후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가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별관에 마련된 후보자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당 지도부, 청와대에 의견 전달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여당이 청와대가 자신한 인사 후보자에 칼끝을 겨눴다. 지난해 8.8개각 때 김태호 후보자를 두둔하는 무리수를 두다가 후폭풍을 맞았던 한나라당이 일찌감치 불안의 씨앗을 제거하려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일종의 ‘학습효과’인 셈.

안상수 대표는 10일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의 자격 논란과 관련 “여론 수렴을 통해 국민의 뜻을 알아본 결과 정 후보자가 적격성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비공개회의를 마친 뒤 “최고위원 전원의 의견이 수렴됐다”며 “정 후보자는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국민은 물론 이 정부와 대통령을 위하는 일”이라고 밝혔다고 안형환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와 함께 원희룡 사무총장도 이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더 큰 악영향을 주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결단을 내렸다”면서 “그런 이유로 당이 먼저 나서서 입장을 정리했다”고 말했다.

원 사무총장은 “오늘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정진석 대통령실 정무수석에게 전화를 해 이 같은 결정을 알렸다”며 “갑작스러운 당의 결정에 정 수석 역시 당혹스러웠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 사무총장은 또한 “최고위원들이 개별적으로 반대 의견을 강경하게 고수하고, 의원들도 여러 의견을 내놓는 상황”이라면서 “19~20일로 정해진 인사청문회와 그 뒤 인준투표 이후에 닥칠 파장이 국정수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한나라당은 정 후보자를 겨냥한 야당의 각종 의혹 제기에 대해 근거 없는 정치 공세라며 적극 대응에 나섰다. 8.8 개각에 따른 후폭풍으로 청와대 인사 시스템에 의문부호가 붙은 만큼 적극적인 지원사격을 하겠다는 입장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180도 의견을 바꾼 것은 당내는 물론 청와대에도 ‘일대 충격’이 될 수밖에 없다.

한나라당 이처럼 청와대와 엇박자를 내면서까지 정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한 데에는 “정 후보자의 인사가 국민정서에 반한다”는 인식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감사원장이라는 직무의 특수성과 관련이 있다. 엄격한 독립성과 중립성이 요구되는 감사원장을 이명박 정부의 민정수석을 지낸 인물이 맡는 게 문제가 있다는 지적은 그간 끊이질 않고 제기됐다.

특히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마치고 법무법인 대표로 있으면서 7개월에 7억 원이라는 거액의 급여를 받은 점이 연일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당내 불안감을 키우기도 했다.

한편 정 후보자는 이날 출근길에 질문을 하는 기자들에게 “나중에 청문회에서 다 말씀드리겠다”며 국회에서 직접 해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