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에 나포된 영국 유조선 스테나 임페로호가 20일 이란의 반다르 아바스 항에 정박해 있는 사진.  이에 대해 영국하원 군사위원회는 유조선나포에 대한 무력 대응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20일 밝혔다. (출처: 뉴시스)
이란에 나포된 영국 유조선 스테나 임페로호가 20일 이란의 반다르 아바스 항에 정박해 있는 사진. 이에 대해 영국하원 군사위원회는 유조선나포에 대한 무력 대응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20일 밝혔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이란의 영국 유조선 억류를 둘러싸고 유럽과 이란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미국이 일방적으로 탈퇴한 핵 합의(JCPOA, 포괄절공동행동계획)를 놓고 미국과 이란의 긴장이 첨예해지는 가운데 전선이 유럽까지 확대되는 양상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유럽 측은 19일(현지시간)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란 혁명수비대가 억류한 영국 유조선 스테나 임페로 호와 관련, 즉시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란은 이 유조선이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신호를 끄고 정해진 해로를 이용하지 않은 데다 이란 어선 충돌 후에도 아무런 조처가 없었다며 법적 절차에 따라 처분하겠다면서 유럽 측의 요구를 완강히 거부했다.

당사국인 영국은 이란에 대한 제재까지 검토하는 등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영국 정부는 19일과 20일 내각의 긴급 안보 관계 장관 회의인 ‘코브라(COBRA)’를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

20일에는 주영 이란 대사대리를 불러 자국 유조선의 억류를 항의하고 즉시 석방할 것을 요구했다.

제러미 헌트 외무장관은 유조선 나포 직후인 19일 스카이뉴스와 인터뷰에서 “이 상황이 신속히 해결되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게 우리의 명확한 입장”이라면서 “군사적 옵션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외교적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영국 정부가 이란 정권을 겨냥한 제재 방안을 마련 중이며, 헌트 장관이 자산 동결을 포함한 외교·경제 조치들을 21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또 이란 핵 합의 체결에 따라 2016년 해제된 유럽연합(EU)과 유엔의 대(對)이란 제재를 복원하는 방안도 추진할 수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앞서 지난 4일 영국령 지브롤터 당국이 시리아로 원유를 판매한다며 이란 유조선을 나포한 사건이 있었던 만큼 양국 유조선의 ‘맞교환’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프랑스 외무부는 20일 낸 성명에서 “이란에 즉각 선박과 선원들을 석방하고 걸프 해역에서의 항행의 자유 원칙을 지켜달라고 요구한다”면서 “이란의 이런 행동은 걸프 지역에서 필요한 긴장 완화를 가로막는다”고 강조했다. 독일 외무부도 “우리는 이란에 즉각 선박들을 풀어 주라고 요구한다”고 밝혔으며, 폴란드 외무부 역시 성명을 내고 이란이 항행의 자유를 준수하고 억류한 선박을 지체 없이 풀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럽연합(EU)도 20일 이에 대해 긴장을 심화하는 위험을 가져왔다고 비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헌트 영국 외무장관과 전화 통화를 하고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서방의 압박에도 이란은 정해진 법적 절차대로 일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20일 트위터에 “페르시아만(걸프 해역)에서 이란의 행동은 국제적 해양 법규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페르시아만과 호르무즈 해협의 안보를 지키는 곳은 이란이며 영국은 더는 미국의 경제 테러리즘(제재)의 장신구가 되지 말아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이번 유조선 충돌 사건으로 양국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위기에 처한 핵 합의 존폐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작년 5월 미국이 일방적으로 핵 합의를 탈퇴한 뒤 핵 합의에 서명한 유럽(영·프·독)과 EU는 1년여간 핵 합의를 유지하는 방안을 이란과 협의했다. 그러나 이란은 유럽 측이 미국의 눈치를 보느라 핵 합의 이행에 미온적이라면서 5월 8일부터 60일 단위로 핵 합의 이행 범위를 축소하고 있다.

여기에 이란은 9월 5일까지 유럽이 이란산 원유 수입을 재개하지 않으면 핵합의 이행을 더 축소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