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재무부에서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 주최로 열린 타밈 빈 하마드 알 타니 카타르 국왕 환영 만찬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재무부에서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 주최로 열린 타밈 빈 하마드 알 타니 카타르 국왕 환영 만찬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트럼프, 한일갈등 첫 언급… 상황 주시할 듯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한일 갈등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요청이 있었다면서 한일 양쪽에서 원하면 역할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마이클 콜린스·버즈 올드린과 고인이 된 닐 암스트롱 가족이 참석한 가운데 백악관에서 열린 아폴로 11호 달 착륙 50주년(20일) 기념행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한일 갈등에 대한 질문에 한국과 일본 사이에 무역갈등이 있다고 지적한 뒤 "한국 대통령이 내가 관여할 수 있을지 물어왔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문 대통령에게) 내가 얼마나 많은 사안을 관여해야하느냐. 당신(문 대통령)을 도와 북한 문제 등 많은 다른 일에 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면서도 “하지만 그(문 대통령)는 여러 마찰이 무엇보다도 무역과 관련해 진행 중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도 (한일 정상) 둘 다 원한다면 (관여)할 것”이라며 "나는 두 정상을 좋아한다. 문재인 대통령을 좋아하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특별한 사람이다. 그들이 나를 필요로 하면 나는 거기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라건대 그들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그들은 정말 긴장을 가지고 있다. 무역 긴장에 관해선 의심의 의지가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문 대통령이 언제 그런 요청을 했는지, 세부사항은 무엇이었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의 한국에 대한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조치로 격화된 한·일 갈등에 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직까지는 상황을 지켜 보겠지만 만약 전세계 반도체 공급망 파괴 등 심각한 사태가 벌어질 경우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면 한일 양국에게 '자제'를 촉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데이비드 스틸웰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지난 17일 서울에서 한·일갈등 상황과 관련 “미국은 가까운 친구이자 동맹으로서 이들의 해결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볼턴 보좌관은 다음 주 일본을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져 한국과 일본을 함께 방문해 수출규제 중재 방안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