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이 19일 오후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와 회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출처: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19일 오후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와 회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출처: 연합뉴스)

정경두 해임건의안 둘러싼 여야간 충돌로 합의 불발

일본 규탄 등 일부 합의 이뤘지만 7월 국회도 ‘깜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6월 임시국회가 결국 빈손으로 끝났다.

여야는 6월 임시국회 종료일인 19일 최종 협상을 시도했지만,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가 무산되며 6월 임시국회가 빈손 종료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과 오후 세 차례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가졌지만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여야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을 둘러싼 충돌로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이날까지 본회의 일정에 합의하지 못하면서, 정치권이 국민을 외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또한 여야가 본회의 개의를 합의하지 못함에 따라 6조 7000억원 추가경정 예산 및 민생입법 처리도 불발됐다. 지난 4월 국회로 넘어온 추경은 이날로 제출 86일째를 맞았다.

다만 여야는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추경 심사를 심도 있게 지속하고 22일 외교통일위원회를 열어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을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3당 원내대표들은 오는 22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다시 만나 7월 임시국회 소집 문제 등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문 의장은 회동에서 이날과 22일 두 차례에 걸쳐 본회의를 열어 결의안을 포함해 추경과 해임건의안을 처리하는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민주당이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장관 해임건의안 상정 여부 등에 여야 간 입장차가 커 추경안 및 민생입법 처리가 장기 표류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민수 국회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오늘로 6월 임시국회가 끝났기 때문에 (결의안 처리 등은) 새롭게 논의돼야 한다”면서 “7월 국회 소집에 대한 구체적 이야기는 없었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