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에 있는 안중근 의사 사당에서 참배하는 학생들. (제공: 전라남도교육청) ⓒ천지일보 2019.7.19
장흥에 있는 안중근 의사 사당에서 참배하는 학생들. (제공: 전라남도교육청) ⓒ천지일보 2019.7.19

빗속에서도 의연한 모습 보여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2019 전남통일희망열차학교가 유라시아 대장정을 앞둔 가운데 국내 3차 캠프의 첫 번째 행사로 안중근 의사를 모신 전남 장흥의 해동사를 방문했다.

전남통일희망열차학교 80명의 학생과 참가 교사들은 19일 장흥군 장동면에 있는 국내 유일의 안중근 의사 배향사당인 해동사에서 헌화와 헌시 낭독, 안중근 의사의 조국애와 애민정신을 기리는 강의 등 의사의 사상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삶에 실천하기 위한 추모행사를 진행했다.

해동사는 지난 1955년 장흥에 살던 유림과 순흥 안씨들이 안중근 의사의 후손이 없어 제사를 지내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나라에 건의해 건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생들은 이곳을 참배하기 전 안중근 의사 기념비가 있는 정남진전망대에서 그 동안 준비한 퍼포먼스를 펼치며 조국의 완전한 독립과 지구촌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는 미래의 조국을 위한 주역이 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학생들과 교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방문한 전라남도학생교육원 임원택 원장은 “참가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열정과 노력에 고맙다”며 “철저한 준비와 알찬 교육과정으로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다녀오기를 바란다”고 소감과 희망을 전했다.

학생들은 빗속에서 진행된 일정에도 활기찬 모습으로 새롭게 알게 된 역사지식과 자신의 생각을 나누며 대장정을 준비하는 모습이었다.

이들은 오는 21일까지 진행되는 3차 캠프 이후 24일부터 8월 9일까지 16박 17일의 일정으로 유라시아 대장정 길에 오른다. 

일정 안에는 안중근 의사가 순국한 중국 대련의 ‘뤼순감옥’을 비롯한 생가, 단지(斷指) 동맹을 결성한 독립운동의 현장인 러시아 국경도시 크라스키노, 지사가 가장 존경했던 이상설 선생의 유허비가 있는 러시아 우수리스크 등을 거쳐 역사와 분단으로 인한 아픔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 조국과 통일의 길을 열어갈 청년의 이상을 준비하는 역사와 통일의 길을 탐방하게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