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NH농협은행)
(제공: NH농협은행)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NH농협은행(은행장 이대훈)이 19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장기요양 이동지원 서비스 모두타는 돌봄택시 시범사업 지급대행사업자로 선정돼 운영기관인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모두타는 돌봄택시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장기요양 1~4등급 재가급여 수급 어르신을 대상으로 휠체어 탑승 가능한 특장차를 월 5만원 한도까지 시범사업 기간에는 본인 부담금 없이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이다. 올해 연말까지는 서울시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돌봄택시를 이용하려면 서울시내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운영센터에서 전용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며 가족이 대리 방문해 신청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노인장기요양보험 누리집(longtermcar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협은행은 이번 계약으로 모두타는 돌봄택시 전용카드 제작과 정산업무를 담당하게 됐다. 이를 위해 지난 2018년에 구축한 강원도 희망택시전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활용할 계획이다.

희망택시는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농어촌 지역 주민들에게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농협은행은 자체 구축한 바우처 카드 시스템으로 희망택시전용카드 발급과 정산업무를 지원함으로써 과거 종이승차권 이용에 따른 이용자와 택시사업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행정기관의 업무효율성 증진 및 정책자금 집행의 투명성 확보에 기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