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硏, 국내금융시장 위험 요인… 북한·가계부채 지목

[천지일보=김두나 기자] “유럽 재정위기, 선진국 저금리 기조 장기화, 국제통화제도 개편, 금융규제 강화, 코리아 디스카운트, 국내 가계부채, 국내 기업 수익성 악화…”

LG경제연구원이 ‘2011년 국내외 금융이슈’를 이같이 7가지로 전망했다. 연구소는 국제금융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지 2년이 넘었지만 아직 위기의 여파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내적으로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계기로 높아진 지정학적 리스크가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확대로 이어질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국제통화제도 개편 본격화 전망

지난해 5월 그리스(1100억 유로)에 이어 연말을 기해 아일랜드(850억 유로)까지 구제금융 대열에 합류하면서 유로존 재정 불안이 재차 확산되고 있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포르투갈과 스페인으로 집중되고 있다.

특히 스페인은 아일랜드와 마찬가지로 부실은행 처리에 들어가는 구제금융 규모만 3500~4000억 유로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제거래나 가치저장 수단으로서 달러화 사용 비중을 줄여나가는 탈(脫)달러 움직임은 2011년에도 계속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제통화제도 개편 논의 또한 본격화될 전망이다.

지난해 하반기 미국과 중국 간 환율갈등이 전 세계로 확산되자,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은 달러 기축통화체제의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프랑스에서 열리는 G20 정사회의에서 국제통화제도 개편에 관해 논의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앞으로 논의될 국제통화제도의 개선방향으로는 크게 다극통화체제로의 이행과 국제통화 발행 두 가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 외에도 미국·유럽·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초저금리 기조 장기화, 금융규제 강화 시동에 따른 금융환경 변화 등이 국제금융시장의 주요 이슈에 포함됐다.

◆코리아 디스카운트 확대 우려

연구소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험을 올해 우리 금융시장의 주요 불안요인으로 꼽았다. 지난해 3월 발생한 천안함 사건과 11월의 연평도 포격 사건 등으로 한반도 긴장국면이 금융시장에 주는 충격은 대체로 약화되는 추세를 나타냈다.

하지만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되어 우리 경제 전반에 대한 신뢰가 무너질 경우 주식시장의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가 다시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창선 연구위원은 “올해는 한반도 정세변화가 어느 방향으로 향하게 될 것인지, 그에 따라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은 어느 정도의 영향을 받게 될 것인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가계부채 문제 역시 여전히 우리 경제의 잠재적인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우리나라의 가계부채(가계대출+판매신용)는 2000년대 이후 연평균 약 12%씩 증가해 지난해 3분기 말 현재 770조 원에 이르렀다.

이 연구위원은 “가계부채는 부동산 시장의 부진과 금리 상승이 맞물릴 경우 부실화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소득수준이 높지 않은 계층의 경우 금융자산에 비해 부채가 많아 금리 인상 시 이자부담 증가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양호한 모습을 보였던 국내 기업의 수익성에도 적신호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외 경제 성장세가 둔화되고 환율 효과가 사라지면서 국내 기업의 원자재 가격 등 비용부담 압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