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전기차 충전기. (출처: 연합뉴스)
GS칼텍스 전기차 충전기.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 기준을 대폭 완화한 지 약 3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주유소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16일 한국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전국 1만 2000여 곳에 달하는 주유소 가운데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59곳에 불과하다.

전기차 충전기를 운영 중인 주유소로는 서울 지역에 GS칼텍스가 지난 5월 본격 운영을 발표한 7곳을 포함한 주유소 8곳, 부산 8곳, 경기 7곳, 경북 10곳, 전남 6곳 등이다. 상표별로는 SK에너지가 27곳으로 가장 많고 GS칼텍스 14곳, 현대오일뱅크 7곳, 에쓰오일 6곳이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016년 8월 1일 ‘주유소 전기차 충전기 설치에 관한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 기준을 대폭 완화했다. 산업부는 당시 주유소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주유소협회, 석유유통협회, 석유협회, 정유 4사 등에 충전기 설치 협조공문을 발송하기도 했다.

전국적으로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더딘 이유는 운영해도 수익성이 좋지 않고, 충전기를 설치할 충분한 공간을 가진 주유소도 많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6월 말 기준 전기차 등록 대수는 7만 2814대로 전체 2344만 4165대의 0.3% 수준에 불과했다.

충전 요금 또한 지나치게 저렴해 수익성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는 게 주유소 업자들의 우려다. 한 주유소 업계 관계자는 “현재 정부에서 충전요금을 결정하는데, 전기차 한 대를 완충해도 주유소에 돌아오는 수익은 1000원대”라며 “전기차 이용자 입장에서도 편한 장소를 두고 주유소를 찾을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최근 SK에너지와 현대오일뱅크도 잇따라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발표했지만, 각각 목표 설치 개수가 전국 15곳, 10곳 수준에 불과했다. 에쓰오일은 사업 진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