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8

現정부서 보고서 없는 채택 16명째

자유한국당 등 야권 강력 반발 예상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6일(오늘)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재가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국회에 재송부를 요청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기한이 어제로 만료됐다”며 “자연스럽게 임명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회에서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 회동에 대한 협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이는 윤 후보자 임명에 영향을 미칠 사안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국회에 15일까지 윤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송부해달라고 재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야당이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을 이유로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윤 후보자는 지난 8일 청문회에서 윤 전 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하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언급한 과거 언론 인터뷰 녹취가 공개돼 ‘거짓말’ 논란이 일었다. 윤 전 세무서장의 친동생인 윤 국장은 위증 논란에 불거지자 이날 ‘변호사를 소개한 것은 자신’이라며 해명했다.

하지만 윤 후보자를 두고 여야가 대치를 벌이면서 보고서 송부가 이뤄지지 못했다.

전일 국회에서 문 대통령과 5당 대표의 회동을 두고 협의가 이뤄지면서 윤 후보자의 임명 역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다. 다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두 사안이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긋고 있다. 윤 후보자의 임기는 문무일 현 검찰총장의 임기가 끝난 직후인 25일 0시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윤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현 정부 출범 이후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되는 장관급 고위공직자는 16명으로 늘어난다.

다만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윤 후보자의 사퇴를 계속 요구해온 자유한국당 등 야권이 강력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청와대는 오늘까지 윤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의 재송부가 없으면 임명을 강행하겠다며 국회를 또 한 번 무시하고 협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