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이 GS25에서 외화결제 안내문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공: GS25)
모델이 GS25에서 외화결제 안내문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제공: GS25) 

달러·위안화·유로·엔화 사용

구매 후 거스름돈은 원화로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업계 최초로 개발한 외화 결제 서비스를 전국 점포로 확대했다. 외화 결제 서비스는 달러, 위안화, 유로, 엔화까지 4종류의 외화 지폐를 GS25에서 외화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GS25는 당초 지난 12일 광주에서 열린 세계수영대회에 맞춰 해외 여행객 방문이 예상되는 일부 지역의 GS25에 외화 결제 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근 해외여행이 대중화되면서 여행 후 남은 외화 사용처를 찾는 내국인이 많아져 전국 확대를 결정한 것.

그동안 GS25의 외화 결제 서비스는 국제행사가 열리는 지역이나 해외 관광객이 많은 명동, 이태원, 제주 지역에서 주로 운영됐다. GS25는 이번에 확대되는 외화 결제 서비스가 내·외국인의 편의를 높이고 큰 호응을 얻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외화를 사용하는 고객은 GS25의 모든 일반 상품(택배 등 서비스 상품 제외)을 구매할 수 있고 구매 후 남은 거스름돈은 원화로 받게 된다.

GS25는 외화 결제 서비스를 위해 신한은행과 협업도 진행했다. 당일 환율을 적용해 외화를 원화로 환산해 계산기(POS)가 인식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외화 결제 시스템에 필수적인 환율 정보를 신한은행이 매일 GS25에게 제공키로 했다.

또한 혹시 모를 외화 위조지폐 사고가 있을 것을 대비해 본부의 비용으로 보험을 가입해 가맹점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외화에 익숙하지 않은 GS25 경영주 및 근무자를 위해 외화 결제 시 네 종류의 외화 지폐 이미지가 계산기(pos) 화면에 활성화되도록 시스템을 구현해 고객이 낸 외화와 동일한 외화를 찾아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GS25는 이번 외화 결제 서비스 확대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의 유입 증가는 물론 외화를 사용하려는 내국인의 내점 비율도 늘어나 가맹점 수익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효섭 서비스상품팀장은 “이제 내·외국인 모두 필요시 가까운 GS25에서 네 종류의 외화 지폐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라며 “누구나 외화 결제 시스템을 쉽게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별 안내문을 점 별로 비치하는 등 고객 편의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