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후원금 대가성에 주목
공기업 임원도 금품 수수 의혹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일명 ‘함바집’ 비리 수사가 전·현직 경찰 고위직과 함께 정·관계 등 전방위로 확대됐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여환섭 부장검사)는 6일 함바집 운영업자 유모(64) 씨가 경찰과 정치권까지 로비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유 씨가 정치인에게 후원금을 전달한 사실을 확인하고 대가성이 있었는지 규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또 건설사와 공사를 발주한 공기업 임원에게 유 씨가 금품을 전달하며 접근했다는 의혹을 확인 중이다. 이 밖에 건설현장을 관할하고 있던 일부 지자체의 고위직도 유 씨와 접촉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은 출국 금지된 강희락 전 경찰청장과 이길범 전 해양경찰청장에게 출석 날짜를 통보할 계획이다.

강 전 청장은 유 씨에게 지난 2009년 취임 축하금으로 수천만 원을 받고 경찰 인사 때도 승진 청탁과 함께 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청장은 인천 송도 건설현장의 식당 운영권을 알선해 주는 대가로 유 씨에게서 35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유 씨가 강 전 청장과 이 전 청장에게 돈을 준 구체적인 진술과 물증을 확보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두 사람의 혐의가 입증되는 대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이다.

검찰 수사 대상에는 현직 치안감과 경무관, 총경급 간부 10여 명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현재 관련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