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코(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공생미생물로 면역력 향상돼”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콧속에 인체 면역기능에 도움이 되는 좋은 세균이 있어 호흡기 바이러스에 의한 폐 감염 등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김현직 교수팀은 2016∼2017년 건강한 성인 37명의 콧속에 분포하는 공생미생물을 연구해 그 역할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연구팀은 코와 폐점막에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 병원균들과 직접 접촉하는데, 약 3000마리 이상의 공생미생물이 코점막에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공생미생물은 다른 생물의 체내에 서식하면서 서로 간에 필요한 생존 조건을 교환하는 박테리아의 일종이다.

또 공생미생물 분포를 조사한 결과 표피포도상구균이 정상인의 코점막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의 평균 36%를 차지하는 등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연구팀은 정상인의 코점막에서 채취한 표피포도상구균을 배양해 생쥐 코점막에 이식한 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을 시켰다. 그 결과 90% 이상 바이러스가 사라져 인플루엔자 감염 저항성이 더욱 강해졌다.

표피포도상구균이 이식된 쥐는 병원체에 감염될 때 분비되는 항바이러스 물질인 인터페론 람다 생산이 촉진됐다. 인터페론 람다는 바이러스를 직접 없앨 수 있는 인터페론 유도성 유전자 발현을 촉진해 바이러스가 증식하지 하지 못하게끔 한다.

반면 표피포도상구균이 이식되지 않은 쥐는 치명적인 폐 감염이 발생됐다.

연구팀은 “유산균과 같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처럼 호흡기에서도 공생미생물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이 밝혀졌다”며 “호흡기에 공생미생물을 전달하면 면역력을 향상해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마이크로바이옴’ 최근호에 게재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