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국방위원회)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북한 목선 귀순 사건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12
[천지일보=안현준 기자]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국방위원회)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북한 목선 귀순 사건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7.12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이 12일 “지난 4일 해군 2함대사령부 무기고에 거동수상자가 접근한 것과 관련해 은폐·축소, 조작은 물론 병사에게 책임 전가까지 자행됐다”고 비판했다.

국회 국방위 소속인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일 목요일 밤 10시경 서해 평택에 위치한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무기고에 거동수상자가 접근했다. 이를 발견한 초병 두 명이 ‘정지’를 명령하며 수하를 했으나, 거수자는 이에 불응하고 도주했다”며 “부대에서는 일주일이 넘게 지난 지금까지 거수자의 행방조차 찾지 못하고 있다. 대신 찾지 못한 거수자를 만들어내는 조작을 시도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 의원은 “거수자가 무기고 인근까지 접근한 뒤 도주했으나 행방조차 찾지 못했다. 거수자를 최초 발견하고 수하를 한 초병들은 아주 우수한 근무 모습을 보였다”며 “하지만 검거 실패와 차후 작전의 모습은 명백한 경계작전의 실패라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군령권의 수장인 합참의장은 어젯밤 본 의원이 연락을 취할 때까지 해당사항을 인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며 “단순 거수자로 처리해 의장에게 보고가 들어가지 않았을 수도 있다. 삼척항 사태 이후 우리 군은 경계태세와 보고체계의 강화를 약속했었지만 스스로의 한계만을 드러내고 만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거수자를 검거하지 못한 상황에서 해당 부대는 대공용의점이 없다며 적극적인 검거작전을 지속하지 않았다. 그런 와중에 지휘통제실에 근무하던 영관급 장교가 부하인 병사를 거수자로 만들기 위해 허위자백을 지시한다”며 “어린 나이의 병사에게 있지도 않은 잘못을 덮어씌우고 본인의 안위를 위해 진실을 조작했다. 해당 부대에서는 사건에 대한 수사 중이라며 국회의원과 해당 병사와의 접촉마저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떠한 과정을 거쳐 무슨 근거로 단시간에 대공용의점이 없다고 결론을 내었는지, 어떠한 정보를 바탕으로 거수자가 내부인원이었다고 단정지은 것인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해당 거수자는 왜 검거하거나 색출하지 못했는지, 거수자의 검거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해왔는지 해군과 합참은 답변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해군과 합참, 국방부와 청와대는 해당 사안에 대해 엄중히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국회 국방위, 운영위, 정보위가 합동으로 국정조사팀을 꾸려 우리 군과 국가안보 조직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